크로미움 엣지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기존 엣지는?

제 블로그를 보시면 몇 개의 크롬 기반으로 제작된 브라우저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20년 1월 15일에 릴리즈된 크로미움 엣지를 빼먹을 수 없어서 이제서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부분이 있는데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엣지 브라우저는 어떻게 될까요?


크로미움 엣지 다운로드

크로미움 엣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했을 때 기존 윈도우 10에 설치된 엣지 브라우저와 크로미움 엣지 두 개의 브라우저가 같이 설치되어 있을까요? 확인해보려면 먼저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겠죠.



먼저 위에 링크를 클릭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 엣지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크로미움 엣지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다운로드 버튼에는 윈도우 10이라고 적혀있어서 다른 윈도우 버전에서 설치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아무튼 윈도우 10이 아닌 다른 운영체제나 다른 윈도우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은 다운로드 버튼 오른쪽에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서 열리는 세부 목록에 여러분 환경에 맞는 버튼을 클릭하고 설치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 10 크로미움 엣지 설치 파일로 다운로드를 했습니다. 다른 윈도우 버전이나 운영체제 설치 파일을 받으셨으면 아이콘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설치 과정까지 설명을 해드리려고 했으나 파일을 실행해보니 바로 설치가 시작됩니다.


크로미움 엣지를 설치하면 기존 엣지 브라우저는?

이제 크로미움 엣지 설치를 완료했으니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설치된 엣지 브라우저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저는 엣지 브라우저를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아서 바탕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따로 빼놓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작 메뉴에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어요. 위에 보이는 아이콘은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설치된 엣지 브라우저입니다.

위 이미지가 새롭게 크로미움 엣지를 설치했을 때 아이콘인데요. 기본으로 설치된 엣지 브라우저는 사라지고 크로미움 엣지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내용을 보니까 새로 설치한 크로미움 엣지를 삭제하면 엣지 브라우저는 완전하게 삭제되는지 아니면 기본 엣지 브라우저로 돌아오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제가 확인을 해보니 크로미움 엣지를 삭제하면 엣지 브라우저로 돌아갑니다. 



크로미움 엣지 크롬 웹스토어 사용하기

크로미움 기반이라서 크롬 웹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보통 크롬 기반으로 제작된 브라우저를 보면 메뉴가 크롬 브라우저와 똑같이 생겼는데 크로미움 엣지는 기존 엣지 브라우저와 똑같이 생겼기 때문에 설명을 해드리지 않으면 사용하지 못할거라 생각하실 것 같더라고요. 



위에 링크를 클릭하면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하셨으면 위와 같이 다른 스토어의 확장 허용 설정이 상단에 보이는데 클릭해서 허용을 해주셔야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하고 싶은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서 설치해보세요. 참고로 크로미움 엣지에서는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지 않으니 필요하다면 사용자가 직접 찾아가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