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네이머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darkwalker님이 제작한 프로그램입니다. 다크네이머는 파일 형식에 관계 없이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할 수 있는데요. 2018년 8월 30일 베타 버전이 등록되고 아직까지 업데이트는 진행되지 않고 있지만 확실한 결과물과 쉬운 작업 방법으로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찾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파일을 받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설치 프로그램이라구요.


다크네이머 다운로드

개발자님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 첨부 파일을 등록하는 것은 맞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님 블로그로 이동해서 받는 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링크를 클릭하면 다크네이머 18.08.30 베타버전 포스팅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버전이 등록되어 있을 수 있으니 베타버전 포스팅에 이동하셨어도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블로그 화면 상단에서 DarkNamer 글자를 클릭하면 등록된 글 목록을 열어볼 수 있는데 제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날짜 기준으로는 3개의 포스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이미지와 다른 포스팅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베타버전 업데이트에 변경 사항을 살펴보니까 버그 수정과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오른쪽에 첨부파일을 클릭해서 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클릭해보니 두 개의 파일이 등록되어 있어서 어떤 파일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실거예요. 위에 등록된 파일이 다크네이머 실행 파일이고 아래 파일은 소스코드 파일이니까 일반 사용자는 위에 파일만 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압축 파일을 받으셨으면 압축 해제하고 사용 방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네이머 사용하기

다크네이머는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테스트를 해보려고 다크네이머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에 텍스트 파일과 한글 문서, BMP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 이름은 아무렇게나 입력하였습니다.

다크네이머에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은 왼쪽 상단에 파일 메뉴를 클릭해서 추가하는 방법과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한 파일 4개를 추가하고 이름을 변경해보았는데요.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왼쪽에 보이는 이름 지우기를 클릭해서 모든 파일의 이름을 지워주고 이름 앞에 추가를 클릭해서 변경하고 싶은 파일 이름을 입력했습니다. 추가된 파일 형식이 모두 다르다면 바로 변경된 이름으로 적용하면 되는데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텍스트 파일이 2개 추가되어 있어서 숫자 남기기/삭제 버튼을 클릭하고 숫자를 적용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파일 이름이 변경되었어요. 여러분들도 직접 다크네이머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하면서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하는데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