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체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무료 폰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에서 2020년 한글날을 맞이하여 3종류의 무료 폰트를 공개하였습니다. 폰트 종류는 볼드체, 고딕체, 손글씨체인데 통합하여 코트라체라고 찾으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볼드체와 고딕체는 평범한 스타일이고 문서,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본 폰트로 비슷한 스타일을 찾아서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손글씨체는 특징이 있어서 설치하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코트라체 볼드, 고딕, 손글씨

참고로 타이틀 이미지에 사용된 폰트는 코트라체 볼드체입니다. 그냥 기본적인 폰트에서 두꺼운 느낌으로 제작되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적용해보니 코트라체 볼드체의 느낌이 있더라고요. 다운로드 방법은 코트라 사이트로 접속해서 받는 내용으로 알려드리는데 마지막에 포스팅 첨부 파일로 3종류 TTF 파일과 OTF 파일을 올려놓으니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신 분들이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검색은 네이버, 다음, 구글 아무 곳이나 상관없습니다. 한글로 코트라를 검색하면 공식 사이트가 나올 거예요. 클릭해서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코트라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상단 메뉴 왼쪽에 보이는 공사 안내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 놓습니다. 그러면 아래 세부 메뉴에서 코트라 폰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코트라체 페이지를 살펴봤는데 따로 라이선스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는 보이지 않고 폰트 설명 처음 부분에서 짧게 라이선스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한글 글꼴 개방, 중소&중견기업과 국민들에게 무료 배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코트라체 볼드, 고딕, 손글씨 모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고딕체는 글씨 작성이 가능한 프로그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느낌이 많이 나는데 볼드체는 ㅌ 글자에 상단 획은 붙어있지 않고 두께는 얇음과 두꺼움을 같이 사용해서 느낌이 괜찮았습니다. 손글씨체도 특징이 있어서 살짝 이쁜 것 같아요. 그래도 제가 사용하기에는 타이틀 이미지에 볼드체가 맞는 것 같더라고요.

코트라체 다운로드는 순서대로 볼드, 고딕, 손글씨가 설명되고 있는데 폰트마다 설명이 시작될 때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윈도우용 TTF 파일, 맥용 OTF 파일 중에서 필요한 파일 버튼을 클릭해서 받으실 수 있어요. 위에 보이는 것은 이미지 파일이라서 클릭해도 폰트는 받아지지 않습니다.



코트라 사이트에서 폰트 다운로드가 불가능하신 분들은 위에 올려놓은 첨부 파일로 클릭해서 받으시면 되는데 파일 이름에 TTF와 OTF를 확인하고 받으세요.

코트라체 설치 방법은 사용하려고 받은 폰트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을 해보면 우 클릭 메뉴가 열릴 거예요. 설치를 선택하면 바로 폰트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모든 폰트를 설치하려면 드래그로 선택하신 다음에 똑같이 우 클릭을 해서 메뉴에 설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