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sim 논리게이트를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

저는 고등학교 생활 대부분을 전기과 기능반으로 보냈습니다. 전자 기판도 만들어야 했기에 전자 쪽 실습도 하곤 했는데요. 지금은 거의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다른 기억들에 덮어쓰기 당했는데 Logisim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오랜만에 옛날 기억이 떠오르더군요. 혹시나 지금 논리게이트를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복잡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다고 하니까 조금씩 성장해가는 여러분들의 실력을 확인해볼 수 있겠네요.

지금은 복잡한 회로를 만들 수 있는 기억이 남아있지 않지만 Logisim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추억으로 남아있던 논리게이트를 한번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Logisim 다운로드하고 사용하기

아직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았기에 한국에서 제작되지 않고 외국에서 제작된 Logisim 프로그램이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뭐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조금씩 알 수 있지 않을까요?

다운로드를 진행할 사이트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Logisim 검색을 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링크가 나오는데 진행 과정을 한 단계 줄이기 위해서 사이트 메인 페이지로 접속하는 링크가 아닌 바로 아래에 Download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하면 좋아요.

Logisim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하셨나요? 적혀있는 내용을 브라우저 번역기로 번역해서 읽어보니 Logisim's SourceForge.net page 링크를 클릭하라고 합니다. 참고로 Java 5 이상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도 적혀있어요.

서버에서 바로 Logisim 설치 파일을 내려받지 않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되는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 파일을 등록하고 그쪽으로 이동하는 그런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제 Logisim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Logisim 설치 파일을 실행하는데 Java 5 이상 버전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친절하게도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페이지를 열어주는데요. 동의 및 무료 다운로드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Java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서 설치하신 다음 Logisim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Logisim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했을 거라 당연하게 생각했지만 파일을 실행했더니 바로 프로그램 화면이 열리네요! 아주 좋습니다. 

프로그램 언어가 영어로 제작되어 있고 기억이 거의 나지 않아서 정말 어렵게 느껴지네요. 유튜브에 찾아보니까 공부할 수 있게 Logisim 관련 영상이 여러 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면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