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Formatter 사용방법

오늘 아침에 동생이 저에게 SD카드를 주며 "SD카드가 인식이 100MB밖에 안되는데 형이 한번 확인을 해봐"라고 말하더군요. 결과는 32GB로 복구되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인지 포스팅 시작합니다.


예전에 구매했던 샌디스크 SD카드가 갑자기 100MB밖에 인식이 안되어서 복구를 해볼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그냥 버렸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에 동생에게 받은 SD카드는 SDFormatter를 사용하여서 100MB만 인식되던 SD카드를 32GB로 인식이 되게 복구를 하였습니다.



다운받기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index.html 공식 사이트 주소입니다.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위에 이미지같이 Windows버전과 Mac버전을 선택해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Windows를사용하시는데 Mac버전을 다운받으시는 분은 안계시겠죠?

다운로드를 누르면 무슨 영어로 잔뜩 글씨가 있고 스크롤을 내리면 위에 이미지같이 버튼이 나옵니다. 오른쪽 Accept버튼을 누르시면 zip파일로 다운받아집니다.



설치하기

다운 받으신 zip파일을 압축해제 하시면

요런 파일 하나가 나옵니다. 더블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해 봅시다.

프로그램은 설치할때 무조건 Next만 누르시면 피해를 입으실 수 있습니다. SDFormatter는 해당이 안되지만 어떤 프로그램은 설치할때 스폰서프로그램을 설치하게 체크가 되어있는 상태로 설정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혹시나 다른 프로그램 설치 하실때에 무조건 Next만 누르시지 마시고 스폰서프로그램이 설치되도록 되어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하시면서 설치를 해주세요.

SDFormatter를 설치할 폴더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보통은 그냥 Next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른 폴더에 설치되길 원하시는 분만 위에 Change...를 누르셔서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뭔가 바꾸고 싶은게 있으면 Back키를 누르라는 얘기인가요? Cancel을 누르면 설치가 종료된다는 얘기인가요? 영알못이라서 해석이 안되는점 양해 바랍니다. 그래도 이건 알아요. Install을 누르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금방 설치가 완료되니 잠깐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를 눌러서 설치화면을 닫으시면 됩니다.




옵션 설명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동생이 맡긴 용량인식 오류는 이미 해결을 하고서 사진을 찍은거라 Size가 29.8 GB인걸 양해 바랍니다. 이 상태에서 그냥 Format을 누르시면 QUICK FORMAT으로 포맷이 진행이 됩니다. 일반 SD카드를 포맷하실때에는 그냥 Format을 누르셔서 포맷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포맷인 QUICK FORMAT가 아닌 다른 방법의 포맷을 하시려면 Option을 눌러주세요.

Option Setting창이 뜨면서 FORMAT TYPE와 FORMAT SIZE ADJUSTMENT가 있습니다. FORMAT TYPE은 3가지가 있습니다.

QUICK

일반적인 포맷방식 입니다. 단순히 데이터만 지우는 방식으로 이상없는 SD카드를 포멧하실때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FULL (Erase)

Low포맷방식 입니다. 복원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복원하지 못하게 포맷을 하실때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FULL (OverWrite)

Low포맷방식 입니다. 데이터를 SD카드에 덮어쓰기를 한 후에 포맷을 진행합니다. 복원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복원하지 못하게 포맷을 하실때에 사용하시면 되지만 데이터를 덮어쓰기를 한 후에 포맷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FORMAT SIZE ADJUSTMENT는 SD카드의 용량이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ON으로 하시면 됩니다. 용량 인식이 100MB밖에 인식이 안되었던 동생 SD카드는 이 설정을 ON으로 하고서 포맷을 하였더니 32GB로 복구가 되었습니다.



사용하기

본인에게 맞는 포맷방식선택 하시고서 OK를 눌러주세요.

Format Option에 글씨가 처음 실행했을때와 다르게 사용자가 설정한 옵션으로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Format을 누르면 설정한 옵션으로 포맷이 진행 됩니다.

포맷을 하기전에 한번 더 물어보는 글씨겠죠? 포맷을 하실거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포맷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QUICK으로 설정하고 포맷을 해도 상관은 없지만 Erase로 설정을 하고 포맷을 진행하면 뭔가 깨끗하게 포맷을 한것 같아서 저는 Erase로 선택을 하고서 포맷을 진행합니다. 이 설정도 속도가 괜찮습니다.

포맷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쉽고 빠른 SD카드 포맷 프로그램 SDFormatter 사용방법 누구든지 포맷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