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 1인 개발자의 주절거림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가 수익이 보통 회사원만큼은 벌겠지?라는 생각으로 개발을 시작 했습니다.

열심히 한다고 해도 무조건 회사원만큼 벌지 못합니다.

물론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엄청난 인기를 끌게되는 어플을 개발하게 된다면 회사원보다 더 벌겠죠.

그러나 그렇게 되려면 지금까지 마켓에 올라온 어플들과는 다른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저는 너무 쉽게 생각하고 어플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개발일을 시작 했어야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어떻게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이라는걸 알게 되었지?조차 기억도 나지 않을 정도로

너무 생각 없이 시작을 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어떻게 알게 된 어플 개발이라는게 그냥 멋져보여서..

또는 내가 일하고 싶을때 일할 수 있어서..

아마 이런 이유로 개발일을 해야겠다 마음을 먹지 않았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혹시나 이 글을 읽고 계시는 1인 어플 개발자분은 어떤 계획을 세우시면서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 책을 읽고 코드를 보며 코딩을 해보고 

"그래, 이정도면 어플 하나는 만들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고 개발을 시작하려는 생각은 아니신가요?


당신은 어떤 어플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 어플을 완성 시켜서 마켓에 업로드를 하고나면 그 다음에는 어떤 어플을 만들기 시작할건가요?


계획을 세우세요. 그리고 그 계획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세요.

1인 개발자로 살아남는건 절대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어떤 어플을 만들어라! 라고 시키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언제까지 어느정도의 작동을 하도록 만들어! 라고 채찍질을 해주지 않습니다.

당신은 혼자서 개발을 시작하는 순간 자신과 싸워야 합니다.

당신이 당신에게 시켜야 하고 채찍질도 해줘야 합니다.


1인 개발자라는건 절대 쉽지 않습니다.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진의
    2017.06.05 19:51

    보통 인디개발자들은 처음에 호기심과 내손으로 직접 나만의 어플을 제작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시작하게되는것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단순히 어플 제작이 호기심있었지, 앱 개발의 시작으로 IT혹은 기술 산업에서 무엇인가 이루고자하는 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의지와 투지가 상실되기 마련이죠. 전자의 경우에는 어떻게 보면 어플 제작이 목표이기 때문에 자신의 손으로 어플을 개발하고 나면 열정이 식겠죠.

    인디 개발자들이 가장 고통스러운것은 팀 구성이 혼자라는 것입니다.
    인디 개발자들은 경영 관리부터 디자인 개발까지 혼자해야하기 때문에 힘들어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팀구성이 혼자이기 때문에 누군가 같이 하자 할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인디 개발자들은 어느정도의 열정이 없고 의지와 노력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으로 시작했지만, 인디로써의 어느정도의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어플을 개발해야겠죠.
    앱 개발을 공부할때야 시중에 나와있는 게임이나 앱을 보고 따라 만들거나 단순히 웹사이트 연결시켜주는일, 또는 단순한 정보어플을 만들었지만 앱 개발자로써의 인생을 길게 살꺼라면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앱을 개발하는것이 좋겠지요.

    저같은경우에는 인디개발자로써 가장 큰 도움이됬던게 고등학교 2학년 까지 출전했던 대회인데요.
    해당 대회에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출품해서 독창성과 실용성 등을 고려해 심사를 하는데요.
    이 부분에서 개발계획이라던지 개발동기 개발일지 등을 명확하게 써야하기 때문에, 앱개발전 아이디어를 보충하고 스스로 평가해보는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죠.

    개발자로써의 긴 인생을 살계획이라면 단순히 시중에 있는 앱을 따라 만들 필요가 없죠. 실력도 늘지 않고 해당 앱을 필요로 하는 유저가 없기 때문이죠.
    인디개발자로써 가장중요한것은 아이디어와 계획 그리고 열정입니다.
    자신의 열정이 다했을때 누군가 같이 하자라고 말해줄 사람은 한명도없고 작업분량이 많기때문에 계획없이 개발하면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설령 꾸준히 개발하여 노력했다 하더라도 기존에 나와있는 것을 그대로 모방했다면 개발자로써의 가치가 상실되겠죠. 모방은 개발이 아니라 제작이기 때문입니다.

    저같은경우에도 아직은 혼자서 개발을 해왔는데 혼자하면 힘들고 하기싫을때도있고 열정도 빨리 식어버리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작업분량이 많기때문에 뭔가 많이해야할거같아 귀찮고 그렇더라구요...
    어려운게 인디개발자는 맞지만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성과를 얻을경우에 자신에 대한 100퍼센트 큰 보상이 따르는것도 인디개발자입니다. 과정은 힘들지만 끝내 맺히는 열매는 정말 달죠...

    혼자라는게 정말 쉬운일이 아닙니다...
    혼자인만큼 노력도 배로 해야될겁니다.

    대한민국의 인디개발자들의 열정이 식지않고 파이팅하면 좋겠네요...
    혼자라는거는 정말 힘든거같애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