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고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나서 해줘야 하는 작업중에 한가지 사이트맵 만들고 등록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등록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웹마스터로 설명을 합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맵 만들어주는 사이트입니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곳에 사이트맵을 만들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아래 Get free XML Sitemap버튼을 눌러주세요.

붉은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설정을 해주세요. 제일 위에 1번과 2번은 본인 화면에 맞게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 하셨으면 아래 Create free XML Sitemap버튼을 눌러주세요.

블로그에 작성된 포스팅 갯수에 따라서 완료되는 시간이 차이가 납니다. 포스팅 갯수가 많이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니 다른 작업을 하시면서 완료가 되는걸 기다리시는걸 추천합니다.

완료가 되면 당신의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하세요 라는 화면으로 변하게 됩니다.  download your Sitemap을 클릭해주세요.

sitemap.xml이 만들어졌습니다. 오른쪽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download를 눌러서 컴퓨터에 저장해주세요.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다운받은 sitemap.xml파일을 티스토리에 등록을 하셔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웹마스터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실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누르셔서 알아보기 쉬운 제목으로 입력을 하시고 sitemap.xml을 파일로 등록합니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비공개로 설정을 해주시고 발행을 합니다.

방금 작성한 포스팅으로 가서 등록한 sitemap.xml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링크 주소 복사를 해주세요. 

네이버와 구글에 등록을 해야하니 귀찮지 않게 바탕화면에 메모장을 만들어서 복사한 링크 주소를 붙여넣어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메모장에 붙여넣은 링크 주소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 뒷부분부터 복사합니다. tistory.com/ 이 부분부터 복사를 하시고 붉은색으로 표시한 사이트맵 제출에 주소 입력하는곳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고 확인을 누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하기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구글 웹마스터 사이트입니다.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Sitemaps를 클릭해주세요.

붉은색으로 표시한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역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붙여넣었던 주소와 같이 블로그 주소 뒷부분 부터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고 제출을 누릅니다. 

새로고침을 해보면 사이트맵이 등록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