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LTE가 아닌 3G가 잡힐 때 해결 방법

갤럭시노트4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가끔씩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면 LTE가 아닌 3G로 잡혀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3G가 잡혀있는 경우가 꽤나 있었는데요. 그럴때 어떻게 하면 다시 LTE로 잡힐 수 있게 만드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설명해 드리는 기기는 삼성 갤럭시노트4 입니다. 다른 제조사의 기기에는 메뉴가 다를 수 있지만 기본 안드로이드 기본 설정이기 때문에 거의 비슷하니 참고 하셔서 해결을 하셔도 됩니다.



왜 LTE가 아닌 3G로 잡혀있지?

제가 자주 경험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해 드리자면 저는 아파트 13층에 살고 있습니다. 볼일이 있어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가는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할때는 LTE로 잘 잡혀 있어서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내려 오는데 1층에 도착을 해서 건물 밖으로 나가서 다시 스마트폰을 켜면 3G로 잡혀 있는 경우입니다.

3G로 잡혀있는줄 모르고 인터넷 검색을 하는데 이상하게 속도가 느려서 확인을 해보면 3G로 잡혀 있습니다. 아파트에 KT가 잘 터지도록 기계가 설치 되어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는 동안 주파수가 잘 안잡혀서 그런지 3G로 잡혀버립니다. 물론 안그런 경우도 있어요. 무조건 엘리베이터 탔다고 3G로 잡히는건 아니었습니다. 



어디에서 변경이 가능한지 위치 찾아가기

LTE로 잡혀야 하는 주파수가 3G로 잡혔다면 다시 LTE로 바뀌어야 하는데 3G로 잡힌 주파수는 다시 LTE로 변경되는데 꽤나 시간이 걸립니다. 한참 지나도 자동으로 변경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서 셀프로 변경을 해주어야 해서 참 귀찮아요.

이미지 상단을 보면 3G로 잡혀 있습니다.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연결 항목에 있는 네트워크 더보기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위 캡쳐 이미지는 갤럭시노트4 캡쳐 이미지 입니다. 기기마다 메뉴 이름이나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정말 찾아 들어가야 하는 메뉴가 한방에 이동되는게 아니라서 귀찮게 만드네요. 

이곳에서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LTE로 잡히게 하는지 방법은 아래에 계속 작성 하겠습니다.




3G에서 다시 LTE로 변경하는 방법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건 LTE 우선모드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아래에 3G 모드를 선택해 주세요.

3G 모드를 클릭 했을 때 아래에 안내글이 뜨고 위쪽에 3G로 잡혀 있던 것이 사라지는데요. 위쪽에 3G가 사라졌을때 다시 LTE 우선모드를 선택해 주세요.

상단바를 보시면 다시 LTE로 잡히게 됩니다. 매번 3G로 잡혔을 때 설정으로 들어와서 메뉴를 여러번 거쳐서 주파수를 변경하는 작업을 거쳐서 LTE로 잡아주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게 너무나도 귀찮은 작업 입니다. 스마트폰 재부팅을 해서 해결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재부팅하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변경을 하는게 더 빠르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으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