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설치 해봤니?

애드센스에 광고 중 한 종류인 페이지 수준 광고를 어떻게 티스토리에 설치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애드센스 광고는 티스토리 설정에서 플러그인에 광고 코드를 넣거나 서식을 이용하여 광고가 보여지게 하는데요. 페이지 수준 광고도 이런 방법으로 설치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새로운 방법으로 설치를 하는지 궁금하네요.


사실 페이지 수준 광고라는걸 처음 보았을때 마치 "앱에 추가하는 광고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무시를 하고 넘어갔었는데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앱도 만들어서 출시를 해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계속 관심이 생기더라구요.



페이지 수준 광고 설치하기 전에 알고 계셔야 하는 것

애드센스에 페이지 수준 광고는 데스크탑에서 보여지는 광고가 아닌 모바일에서만 보여지는 광고 입니다. 티스토리 기본형 스킨을 사용하신다면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치 하셔도 모바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적용을 해주셔야 페이지 수준 광고가 보여지게 되니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치하고 싶으신 분은 티스토리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을 해주세요.



페이지 수준 광고 설치하기 전에 변경 하셔야 하는 설정

반응형 스킨으로 적용을 하고 계신 분들 이라면 스킨 적용 하실때 변경을 하셨고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치 하려고 이제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하실 분들이라면 이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에서 꾸미기 항목을 보시면 스킨 메뉴가 있습니다. 스킨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상단 메뉴에서 모바일로 선택을 하시면 우측에 모바일웹 설정이 보입니다. 이걸 OFF로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체크 하시고서 아래를 보시면 저장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다 하셨으면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치하기 전 준비는 모두 끝이 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 코드 받기

광고 코드를 받으려면 애드센스로 이동을 해야겠죠. http://www.google.com/adsense 애드센스 사이트 주소를 클릭 하셔서 애드센스 사이트를 열어 주세요.

애드센스 사이트 왼쪽 사이드바에 내 광고를 클릭 하시면 아래쪽에 열리는 메뉴에서 페이지 수준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아래쪽에 < >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생성된 코드를 복사하시고 닫기를 눌러 주세요. 이제 티스토리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어 주셔야 하는데요. 티스토리 관리로 이동을 합니다.

꾸미기 항목에서 HTML/CSS 편집을 클릭해 주세요.

HTML에서 <head>아래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알아보기 쉽게 <!--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붙여넣기를 잘 하셨다면 저장을 클릭해 주시면 페이지 수준 광고 설치는 끝이 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 테스트 해보기

광고 코드를 붙여 넣었으니 광고 출력이 잘 되는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페이지를 보시면 테스트하기 버튼이 있는데요. 클릭을 하시면 어떻게 테스트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너무나 간단한데요. 본인 티스토리 포스팅 주소 뒤에 #googleads를 입력 하시면 테스트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 테스트 해보기

페이지 수준 광고는 모바일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라고 처음에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데스크탑에서 테스트를 진행 했을때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기본 주소를 입력 했을 때에는 데스크탑 모드로 보여지기 때문에 주소에 /m을 끼워넣어 모바일 모드로 보여지게 하고 테스트 코드를 넣어 보았는데요. 3가지의 조건이 맞지 않아서 광고를 게제할 수 없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위에 앵커는 화면 하단에 배너광고이고 비녜트는 전면광고입니다.

비녜트(전면광고) 역시 2가지 조건이 맞지 않아서 광고를 게제할 수 없다고 알려주고 있네요. 역시 모바일 기기에서만 보여지는 광고이기 때문에 데스크탑 에서는 테스트가 불가능 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테스트 해보기

데스크탑에서 테스트는 불가능 했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어떻게 광고가 출력이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앵커(배너광고)가 출력이 잘 되고 있습니다. 이제 비녜트(전면광고)도 출력이 잘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녜트 광고는 바로 테스트가 진행이 되는게 아닌 포스팅 안에 있는 링크중 하나를 클릭 했을 때 출력이 되는 광고입니다. 안내문에 친절하게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링크를 보라색으로 표시를 해주고 있는데요. 바로 아래에 보라색으로 표시된 링크가 보이네요. 클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녜트 광고가 출력이 되었네요. 모든 광고가 문제 없이 출력이 되는걸 확인을 했습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에서 켜고 끄기

앵커(배너광고)와 비녜트(전면광고)는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켜고 끄는 기능이 가능한데요. 위에 테스트를 진행할 때에 애드센스 사이트에 앵커와 비녜트는 OFF가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OFF가 되어 있어도 테스트는 가능하지만 실제 제 블로그를 방문 하시는 분들은 OFF가 되어 있으니 광고 출력이 되지 않겠죠.

위쪽이 앵커(배너광고)이고 아래쪽이 비녜트(전면광고)입니다. 사용하실 광고에 상태를 클릭 하셔서 활성화 하시면 활성화된 광고만 출력이 나오게 됩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페이지 수준 광고를 좋아 할까?

광고 설치는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제일 걱정은 "블로그 방문하는 사람들이 페이지 수준 광고를 좋아할까" 입니다. 보통 포스팅에 광고가 3개 이상 출력이 되고 있는데 거기에 배너광고나 전면광고가 출력이 된다면 방문하신 분들이 포스팅을 읽지 않고 바로 나가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인데요. 저도 일단은 앵커와 비녜트 모두 사용으로 설정을 해두고 있는데 한동안 지켜봐야 할 광고인것 같습니다. 한 일주일 지켜보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사용안함으로 설정해 두어야 겠어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