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폴더 숨김 기능 사용하기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내가 작업한 중요한 파일이나 다른 사람에게 절대 보여주고 싶지 않은 파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19세 영상도 그렇겠죠. 이런 경우를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에 숨김 기능을 추가해 놓았습니다. 


숨김 기능은 아직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윈도우xp 에서도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버전에서나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업무적으로 중요한 작업을 해놓은 파일이나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을 많이 다운받아 놓았는데 가족들이 알게되는게 싫은 경우, 남자들의 경우에는 야구동영상을 보관하고 있는 티비에 많이 나오는 직박구리 폴더를 숨김 기능으로 다른 사람들이 마음먹고 찾는 경우가 아니라면 숨김 파일이나 폴더가 있는지도 모르게 할 수 있습니다. 나 혼자 사용하거나 주변에서 내 컴퓨터 화면을 보는 사람이 없는 경우라면 별 필요가 없는 기능이죠.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요

파일이나 폴더를 숨기는 기능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일을 숨기는 경우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숨기려는 파일을 선택하신 뒤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아래쪽에 속성을 클릭해 주세요.

파일의 속성 창에서 숨김을 체크 하신 다음에 확인을 클릭하시면 파일이 바로 숨김처리가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폴더를 숨기는 경우에 어떻게 하면 되는지 설명을 해보도록 할게요.

숨기려는 폴더를 선택하신 다음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속성을 클릭해 주세요.

폴더 속성 창에서 역시 숨김을 체크하신 다음에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파일 숨길때와는 다르게 다른 창 하나가 뜨게 됩니다.

이 창을 보면 두가지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해야 폴더가 숨김처리가 진행이 완료가 되는데요. 첫번째 선택의 내용은 폴더안에 있는 파일은 숨김처리가 되지 않고 폴더만 숨김처리가 되는 설정이고 두번째 선택의 내용은 폴더와 그 안에 있는 파일까지 숨김처리를 하는 설정 입니다. 폴더 안에 있는 파일까지 숨김처리를 해도 상관은 없지만 폴더만 숨김처리가 된다고 폴더가 사라지고 그 안에 있는 파일이 보여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첫번째 설정을 선택 하시고 확인을 클릭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숨김처리가 되고난 뒤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숨김처리 하기 전과 하고난 뒤의 화면을 캡쳐해 보았습니다. 8개의 파일을 숨김처리 해서 그런지 파일이 눈에띄게 줄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더 역시 숨김처리를 하고나면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은 폴더만 숨기기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숨김 파일이나 폴더를 어떻게 보이게 하나

파일이나 폴더를 숨기는것 까지는 잘 했지만 어떻게 다시 보이게 하는지 알아봐야겠죠. 먼저 윈도우8 & 윈도우8.1 & 윈도우10에서 숨김 파일이나 폴더 보는 방법 입니다.

위쪽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숨김 항목을 체크 하시면 숨김처리된 파일이나 폴더가 보여지게 됩니다. 다른 방법은 숨김 항목 옆에 붉은색으로 표시해 놓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폴더 옵션 창에서 스크롤을 이동 하셔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 하신 다음에 확인을 클릭 하시면 숨김처리된 파일이나 폴더가 보여지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는 10이기 때문에 이전 버전인 xp나 7은 따로 이미지를 구하기가 힘들어서 간단한 이미지와 함께 글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에서 숨김 파일이나 폴더를 보는 방법은

구성을 클릭 하셔서 폴더 및 검색 옵션을 클릭하시면 폴더 옵션 창이 뜨게 됩니다. 폴더 옵션은 위쪽에 이미지와 같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 다음은 윈도우xp에서 숨김 파일이나 폴더를 보는 방법 입니다.

도구를 클릭 하셔서 폴더 옵션을 클릭 하시면 폴더 옵션 창이 뜨게 됩니다. 역시 폴더 옵션은 위에 이미지와 같기 때문에 다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윈도우xp는 도구, 윈도우7은 구성, 윈도우8 & 8.1 & 10은 보기를 클릭 하셔서 폴더 옵션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열심히 파일이나 폴더를 숨김처리 하였지만

다른사람이 내 소중하고 중요한 폴더나 파일을 보는게 싫어서 숨김 처리까지는 했습니다. 하지만..

위 이미지처럼 숨김 항목을 보이게 해놓은 상태에서 다시 보이지 않게 해놓지 않으면 힘들게 파일이나 폴더를 숨김처리 한 의미가 없어지게 되겠죠. 소중하고 중요한 파일이나 폴더를 보거나 작업을 하고나서 깜빡하고 다시 보여지지 않게 변경을 해놓지 않았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