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구글 맞춤검색 추가하고 수익 창출 설정

예전에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구글 번역기를 추가하고 한동안 모듈을 추가할 생각을 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구글 맞춤검색을 추가해볼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맞춤검색을 어떻게 추가를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춤검색으로도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된다는건 맞춤검색을 추가하려고 알아보다가 알게 되었네요.



구글 맞춤검색 생성

맞춤검색을 생성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맞춤검색 사이트에서 생성하는 방법, 두번째 방법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생성하는 방법이 있는데 두가지 방법으로 다 생성을 해보았지만 제일 괜찮은 방법은 첫번째 방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첫번째 방법으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cse.google.co.kr/cse 사이트 주소를 클릭 하셔서 맞춤검색 사이트를 열어주세요.

사이트 주소를 클릭 했을때 바로 맞춤검색 생성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을 했었는데 포스팅을 작성 하려고 다시 한번 확인을 하는데 위 사이트로 이동이 되더군요. 만약에 사이트 주소를 클릭 했는데 위에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 된다면 오른쪽 위에 맞춤 검색엔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맞춤검색을 생성하는 페이지에서는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설정해 주시고 아래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생성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해 주세요.

회색으로 처리된 공간에 있는 코드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 복사를 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는 닫지 않고 그냥 열어놓고 계세요. 아직 해야할 일이 남아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코드 추가하기

코드를 생성하고 복사까지 해두었으니 티스토리에 추가를 해야겠죠?

티스토리 관리에서 꾸미기 항목에 있는 사이드바를 클릭해 주세요.

기본 모듈에 있는 HTML 배너출력을 클릭해서 사이드바에 추가를 합니다.

사이드바에 추가된 HTML 배너출력 우측에 있는 편집을 클릭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시고 HTML 소스에 복사한 맞춤검색 코드를 붙여넣어 주신다음 확인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추가가 완료 되었다고 바로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지 마시고 미리보기를 클릭해 적용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시는걸 권장해 드립니다. 이유는 아래에 작성하도록 할게요.

바로 저장을 하지말고 미리보기를 권장한 이유가 바로 위 이미지같이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글씨도 깔끔하게 제 위치에 있지 않고 우측에 검색버튼도 짤려보이게 적용이 되어 있어서 사이드바에서 다 끝났다고 저장을 했다면 당황을 했을것 같아요.



맞춤검색 깔끔하게 변경하기

위에 이미지처럼 적용이 되어있는 맞춤검색 모듈을 깔끔하게 변경해 줘야 하는데요. 위에 맞춤검색 사이트를 닫지 말라고 했던 이유가 이번에 설명이 되겠습니다.

맞춤검색 사이트에서 왼쪽에 디자인 메뉴를 클릭하시고 디자인 화면에서 테마를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나서 왼쪽 상단에 기본 테마를 제외한 다른 테마를 선택하시고 저장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확인해본 결과 왼쪽 상단에 테마만 모듈에 깔끔하게 적용이 되지 않더라구요. 테마를 선택 하시고 위쪽 테마 옆에 있는 맞춤설정을 클릭해 세세하게 설정을 하셔도 됩니다. 물론 건들지 않아도 상관은 없어요. 테마를 선택 하셨다면 저장을 클릭해 주세요. 저장을 하고나서 따로 티스토리에 추가한 코드는 변경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직 맞춤검색 사이트를 닫지 말아주세요. 중요한 설정이 남아있으니까요.

티스토리 관리에 사이드바에서 미리보기를 다시한번 클릭해 보시면 바로 선택한 테마로 변경이 되어 있는걸 확인 하실 수 있으니까요.



이왕이면 수익도 발생이 되게끔 설정을!!

구글 맞춤검색을 추가를 했는데 수익까지 발생이 된다면 더 좋겠죠? 수익이 발생되게끔 설정을 해봅시다. 아직까지 닫지 않았던 맞춤검색 사이트로 이동해 주세요.

맞춤검색 사이트 왼쪽에서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설정 화면이 보여지면 위쪽에 수익 창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검색 엔진 수익 창출이 사용 안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애드센스 ID와 연결이 되었다고 보여진다면 수익 창출 설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미지에 설명이 되어 있듯이 사용자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수익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에 맞춤검색 추가해서 방문자를 조금 더 티스토리에 머물게 하는 효과가 있는 구글 맞춤검색 추가해 보시는거 어떤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