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받은 XAPK파일은 어떻게 설치를 해야 할까?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기 위해 검색을 했지만 국가 제한이나 안드로이드 버전이 맞지 않아서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인터넷을 이용하여 보통은 APK파일을 다운받아 설치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확인을 잘 하지 못해서 XAPK파일을 다운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XAPK파일을 어떻게 설치를 할 수 있을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K파일은 안드로이드용 앱 확장명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설치를 할 수 있는 파일 입니다. 컴퓨터에 설치 파일의 확장명인 EXE파일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APK는 안드로이드 설치 파일이라면 XAPK는 뭘까요?



XAPK파일은 뭐야?

APK파일을 설치하고 실행을 했을 때 앱 자체적으로 다운을 받게 되는 데이터 파일이나 업데이트 파일을 포함시켜서 제작이 된 파일이 XAPK파일이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게임 앱을 실행하면 큰 용량의 데이터 파일을 다운받게 되는데요. XAPK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데이터 파일을 다운받을 필요 없이 빠르게 실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APK파일의 용량보다 XAPK파일의 용량이 큰 이유 입니다.



XAPK파일 설치하기

설명을 하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RULES OF SURVIVAL의 XAPK파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XAPK파일을 실행하려 터치를 해보면 설치 파일인지 문서 파일인지 음악 파일인지 도대체 뭐하는 파일인지 스마트폰은 알지 못하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XAPK파일은 APKPure에서 만들어진 확장명이기 때문인데요. APKPure에서는 APKPure앱을 설치하고 많이 사용하게 만들기 위해서 XAPK파일을 만들었는데 APKPure앱을 사용하지 않고 실행을 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APKPure앱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이 안되는 앱을 설치하자 APKPure 설치하기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고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APKPure앱을 실행하시고 오른쪽 상단에 메뉴 버튼을 터치해 주세요.

App management화면에서 아래에 메뉴를 오른쪽으로 스크롤을 하셔서 맨 끝에 APK./XAPK 관리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XAPK파일이 보여지고 있는걸 확인 하실 수 있는데요. 설치 버튼을 터치해 주세요.

먼저 OBB 파일을 설치하고 있다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데이터나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하는 화면인것 같습니다. 이 화면이 지나고 나면 앱을 설치하는 화면이 보이는데요. 다운받은 APK파일을 설치 하듯이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한 앱을 실행해 보면

보통의 APK파일을 설치 했다면 데이터 파일을 다운받아야 하겠지만 XAPK파일로 설치를 했기 때문에 첫 실행에 리소스를 추출중이라는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치를 했을 때 OBB 파일을 설치했던 100개의 갯수가 맞는걸로 봐서 OBB 파일에서 추출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파일 추출이 끝나고 나서 위와같은 화면이 보이길래 혹시 데이터 파일을 다운받는 것인가 당황을 했지만 번역을 해보니 파일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였습니다. 추출한 파일을 확인하고 나니 게임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데이터 파일을 다운받고 다운받은 파일을 확인하는 단계가 이루어 지지만 XAPK파일을 설치한 경우에는 바로 파일을 확인하는 단계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빠른 실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를 하자면...

앱을 실행하고 큰 용량의 데이터를 다운받아야 하는 게임 앱을 XAPK파일로 빠르게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는것은 좋았지만 처음부터 APK파일을 다운받으려 했는데 확인을 잘 하지 못하고 다운을 받은 파일이 XAPK파일이라면 굳이 XAPK파일로 설치를 하겠다고 사용하지도 않던 APKPure앱을 설치해야 하는건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APKPure앱이 불안하다면 인터넷 사이트에서 다운받기 포스팅을 내용에 작성이 되어 있는데요. 평소에 APKPure앱을 설치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XAPK파일을 다운받아 설치를 하는것은 좋지만 굳이.. 음.. 그냥 APK파일로 다운을 다시 받고 설치를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APKPure앱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인터넷으로 APK파일이나 XAPK파일을 찾아서 다운받을 필요 없이 APKPure앱을 통해서 설치를 하시면 XAPK파일이 있는 앱은 XAPK파일로 설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편하다는걸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