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서 만든 미래지향적인 무료폰트 '제주서체'

포스팅을 작성하면 항상 타이틀 이미지를 만들어서 첨부하고 있는데요. 타이틀 이미지에 글씨를 작성하면 마음에 드는 폰트로만 계속 사용을 하는데 가끔은 한번쯤 새로운 폰트로 변경하고 싶은 생각에 저작권 걱정이 없는 폰트를 알아보곤 합니다.


예전에 지역에서 개발한 폰트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작성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제주도에서 개발한 무료폰트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제주서체 개발 의도



제주서체 저작권은?

제주서체는 영상, 인쇄, 웹, 모바일 등 다양한 범위의 매체에서 자유롭게 특별한 허가절차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무료폰트와 마찬가지로 유료로 판매하는등 상업적인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주위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폰트하나 개발을 하는데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는데 양심없이 유료로 판매를 하는 사람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제주서체의 종류

제주서체는 제주한라산체, 제주고딕체, 제주명조체로 제작이 되어 있는데요. 하나하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제작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한라산체입니다. 제주고딕체나 제주명조체와 달리 제주도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서체로 제주서체를 대표하고 있는 서체입니다.

제주고딕체입니다. 보통의 고딕체와 비슷하지만 제주서체만의 특징을 적용해 제주고딕체로 만들어졌습니다.

제주명조체입니다. 역시 보통의 명조체와 비슷하지만 제주서체만의 특징을 적용해서 제주명조체로 만들어졌습니다. 제주고딕체나 제주명조체를 보시면 ㅇ(이응)과 획처리에 제주서체의 특징을 적용하여 제작이 되어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서체 다운받기

www.jeju.go.kr/jeju/symbol/font/infor.htm 링크를 클릭 하시면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에 제주서체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고 다운받으실 수 있게 링크만 제공하고 파일은 따로 첨부하지 않습니다.

제주서체는 Windows용 TTF와 Mac용 OTF로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용 폰트는 자동설치버전과 수동설치버전이 있고 Mac용 폰트는 수동설치버전이 있습니다. 자동설치버전으로 폰트를 설치하는것 보다는 수동설치버전으로 폰트를 설치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폰트를 다운받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면 위에 이미지와 같이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윈도우용 수동설치버전을 다운받으신 분들은 사이트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설치를 하셔도 되지만 TTF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설치를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