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무료폰트 훈민정음체, 훈민정음 새론체, 주시경체 다운받고 설치하기

저는 포스팅을 작성할때 항상 타이틀 이미지를 첨부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제목을 타이틀 이미지에 그대로 작성해서 제작하고 있다보니 이미지에 작성하는 글자를 더욱 이쁘고 새로운 폰트로 적용하고 싶어서 틈만나면 무료폰트를 찾고 있습니다. 이번에 찾은 무료폰트는 EBS에서 배포하고 있는 폰트로 종류가 무려 3가지나 되는데요. 폰트의 이름은 "훈민정음체", "훈민정음 새론체", "주시경제"입니다.

각각 폰트마다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마음에 드는 폰트를 다운받아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3종류 폰트의 저작권 알아보기

1. 저작권

<EBS훈민정음체>, <EBS훈민정음 새론체>, <EBS주시경체>의 저작권 및 소유권의 제반권리는 EBS한국교육방송공사에 있습니다.

 

2. 사용범위

가. 학교, 개인, 공공기관 등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 영상매체, 인쇄매체, 웹, 모바일 등 매체와 용도에 제한 없이 상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제한사항

가. EBS의 사전 서면승인 없이 <EBS훈민정음체>, <EBS훈민정음 새론체>, <EBS주시경체>의 소스코드 수정 및 역설계 등 일부 혹은 전부를 임의로 변형할 수 없습니다. 

나. EBS의 사전 서면승인 없이 서체자체의 임의개작, 개명을 통한 재배포나 재판매 등의 행위는 금지됩니다. 

다. 음란물, 반사회적 제작물 등 부정적 이미지의 제작물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훈민정음체, 훈민정음 새론체

"훈민정음체"와 "훈민정음 새론체"는 사이트를 확인해 보면 자음과 모음구성이 똑같이 제작이 되어 있는것 같은 이미지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훈민정음 새론체"에 설명을 보면 "훈민정음체"가 2014년 제작이 되고 배포를 시작했는데 "훈민정음체"의 가독성을 보완하고 현대적으로 개선해서 "훈민정음 새론체"를 제작 했다고 하는데요. 사이트를 보면 폰트 설명에 사용된 이미지가 똑같아서 모양에 큰 차이가 없는줄 알았는데 막상 다운받은 폰트를 확인해 보니 큰 차이가 있더라구요.

먼저 "훈민정음체"는 사이트에 설명되어 있는 이미지와 같이 모음꼬리가 적용되어 있는걸 보실 수 있는데요.

"훈민정음 새론체"는 기존 "훈민정음체"와 모양은 같지만 제일 중요한 모음꼬리라는 특징이 사라져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모음꼬리가 있고없고에 따라서 두개의 폰트가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고 있네요.

 

 

 

주시경체

"주시경체"는 콘텐츠저작권강화와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제작된 폰트로 주시경(周時經)선생의 <국어문법>에 작성되어 있는 글자 특징을 분석하여 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붓글씨체의 특징이 듬뿍 묻어있는 폰트인것 같습니다.

 

 

다운받아 설치하기

about.ebs.co.kr/kor/organization/font?tabVal=hunmin 링크를 클릭 하시면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는데요. 윈도우즈용 TTF와 맥용 OTF 나누어져 있어서 사용하고 계시는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폰트를 설치 하시려면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압축해제 해주셔야 합니다.

 

EBS훈민정음.zip
1.65MB
EBS훈민정음새론.zip
1.65MB
EBS 주시경체 TTF.zip
2.02MB

사이트로 접속해서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하는게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첨부 파일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압축해제된 폴더로 들어가서 설치하고 싶은 폰트를 클릭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설치를 클릭 하면 폰트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