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일일 방문자 통계를 보고 기분좋아 하지 말자

매일 스마트폰을 사용 하면서 틈만 나면 내 티스토리에 방문해 주신 분들의 검색어를 보거나 일일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정말 믿지 못할 정도의 일일 방문자가 표시되어 있는걸 보고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지금까지 일일 방문자가 많아봐야 1,100명 정도 였는데 갑자기 3,500명의 일일 방문자가 찍혀 있었으니까요.


들뜬 마음에 자세하게 알아보니 티스토리의 일일 방문자 통계는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기분이 우울하네요.



일일 방문자 최고 기록?

2018년 1월 21일에 티스토리를 운영 하면서 기록적인 일일 방문자가 발생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기록을 보면 많아봐야 1,480명이 최고 기록이었는데 2배가 넘는 3,556명이 찍혀 있었으니까요. 티스토리 통계가 정확하지 않다는건 평소에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2개의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통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

첫번째로 확인한 애널리틱스 사이트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입니다.

정말 충격적으로 2018년 1월 21일 방문자수는 875명으로 나와 있습니다. 875명과 3,556명의 차이는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가 나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두번째로 확인한 애널리틱스는 구글 웹로그 입니다.

구글 웹로그에 집계된 2018년 1월 21일 일일 방문자는 830명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비교하면 일일 방문자가 45명이나 더 적었습니다. 그래도 네이버와 구글에서 집계한 일일 방문자는 살짝 차이가 있지만 비슷한 800명대로 나와 있었는데요. 



왜 티스토리 방문자는 엄청나게 나와 있는걸까?

네이버와 구글에 방문자 통계를 보면 830~875명으로 나와 있지만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에는 말도 안되는 3,556명이 나와 있었는데요. 엄청난 차이가 보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내 티스토리를 방문한 로봇이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에는 그대로 방문자로 잡힌다는게 이유였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너무 큰 차이가 나는데 로봇이 2,000번이 넘게 티스토리를 방문했다고 봐야하는 걸까요? 제 생각에는 21일에 티스토리 방문자 수집 기능에 뭔가 문제가 있던게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정확한 통계를 확인하려면 전문 통계 사이트를 이용하라는 안내를 하고 있으니까요. 갑자기 방문자가 확 늘어서 혹시 애드센스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을 했지만 네이버나 구글에는 방문자가 확 늘어나거나 하는 문제 없이 집계가 되어 있으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