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G 용량 줄이기 포토샵에서 쉽게 할 수 있다.

포토샵으로 PNG 파일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JPG 파일로 변환하여 화질 설정을 낮춰서 용량을 줄이는 분들이 계신데요. JPG 화질 설정을 변경하여 용량을 줄인 파일과 PNG 용량을 줄인 파일 비교도 해볼게요.


용량 줄인 파일 비교

PNG 용량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설명을 위하여 제 블로그 메인을 캡처한 PNG 파일로 포토샵에서 설정을 변경하고 저장한 파일의 용량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캡처 프로그램인 흰캡처로 제 블로그 메인을 캡처한 PNG 파일과 포토샵에서 설정을 변경하여 저장한 3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첫 번째 파일은 PNG 원본 파일을 JPG로 바꾸고 화질 설정을 고 로 선택하여 저장한 파일이고 두 번째 파일은 PNG 원본 파일을 인덱스 색상으로 저장한 파일입니다. 세 번째 파일은 PNG 캡처 파일 원본이고, 네 번째 파일은 PNG 파일을 JPG로 바꾸고 화질 설정을 최고로 선택하여 저장한 파일입니다.

용량을 비교하기 위하여 폴더에 보기 설정을 자세히로 바꿔보았습니다. 용량이 가장 큰 파일은 371KB로 PNG 원본 파일이네요. 그 다음이 화질 설정을 최고로 저장한 JPG 파일이 229KB로 두 번째로 큰 용량입니다. 세 번째는 화질 설정을 고 로 저장한 JPG 파일로 크기가 163KB입니다. 용량이 가장 낮은 파일은 인덱스 색상으로 저장된 PNG 파일로 크키가 138KB네요. 

위에 보이는 확대 이미지는 163KB 크기를 가지고 있는 JPG 파일입니다. 글자 주변으로 색상이 깨져있는 것이 보이네요.

다음 확대 이미지는 138KB 크기의 인덱스 색상으로 저장된 PNG 파일입니다. JPG 파일과 비교해서 붉은색이 약간 어두워진 것이 보이지만 글자 주변이 깨지는 것은 보이지 않고 있어요.



PNG 파일 인덱스 색상

이제 포토샵에서 인덱스 색상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이미지를 클릭하고 팝업 메뉴가 열리면 제일 위 모드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 놓습니다. 그러면 모드 세부 메뉴가 열리는데요. 모드 세부 메뉴에서 인덱스 색상을 클릭하세요.

인덱스 색상 화면이 열리고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이렇게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 맞는 설정을 변경하면서 찾아보세요. 이미지를 확대하신 다음에 설정을 변경하면서 어떻게 변경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면 마음에 드는 설정을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원본 파일이 JPG인 경우에는 인덱스 색상으로 저장이 불가능하고 PNG로 변경하여 인덱스 색상으로 저장했다 하더라도 JPG 파일의 용량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으니 PNG 원본 파일에서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