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글자 수 세기 불편하게 확인하지 마세요.

취업을 위해서 이력서를 작성하는데 자기소개서에 최소 글자 수 제한이나 최대 글자 수 제한이 있다면 내용을 입력하면서 수시로 글자 수 세기를 해보셔야 합니다. 보통 자기소개서 같은 긴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한글이나 워드를 사용하는데 버전은 상관없는 한글 프로그램에서 빠르게 글자 수 세기 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한글 글자 수 세기

글자 수 세기를 하는 방법 중에는 인터넷 사이트에 내용을 붙여넣기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글자 수 세기 기능을 제공하는데 불편하게 인터넷 사이트에 붙여넣기하는 방법으로 확인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알기로는 버전에 관계없이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한글 프로그램에서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글자 수 세기를 검색하고 애국가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공백 포함 301자 공백 제외 221 자라고 나오네요. 과연 한글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나올지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똑같은 공백과 글자로 애국가를 입력한 다음에 글자 수 세기를 해보았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공백 포함 283자 공백 제외 221자로 공백이 제외된 글자 수 세기는 인터넷 사이트와 한글 프로그램이 같네요. 하지만 공백이 포함된 글자 수 세기는 조금 차이가 보입니다.

네이버 사이트에서 다시 공백을 모두 제거하고 글자 수 세기를 확인해보니 결과에 공백 포함된 숫자와 공백 제외된 숫자가 다르게 나오네요. 그 이유를 확인해보니 엔터키도 공백으로 포함시켰기 때문이더라고요.

하지만 한글 프로그램에서는 엔터키를 공백으로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공백을 제거하고 글자 수 세기를 해보면 공백 포함 숫자와 공백 제외 숫자가 같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이제 한글 글자 수 세기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내용을 작성하고 왼쪽 상단에 파일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뉴 화면이 열렸으면 문서 정보를 클릭하세요. 문서 정보 오른쪽에는 단축키도 표시되어 있는데 한글 프로그램 버전마다 단축키가 같은지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따로 작성하지는 않았어요.

문서 정보 창이 열리면 상단 탭에서 문서 통계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통계 내용에 한글 글자 수 세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길게 작성된 내용을 복사해서 인터넷 사이트로 확인하지 마시고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글자 수 세기 기능을 이용하여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