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글꼴 다운로드 한 번에 저작권 걱정 없는 모든 폰트 설치하기

폰트를 적용해서 문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보고 있다 보니 항상 폰트를 사용하면서도 저작권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이제는 누구나 저작권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안심글꼴을 한 번에 다운로드하고 한 번에 설치하면 이런 걱정은 앞으로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안심글꼴은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 조건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확인하면 되는지도 설명을 해드릴게요.

 

반응형

 

안심글꼴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기

안심글꼴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검색해 보면 꽤 많이 나오는데요. 제가 사이트를 몇 군데 방문을 해봤는데 가장 많은 폰트가 등록된 사이트가 있더라고요.

구글에서 안심글꼴로 검색을 해주시면 공유마당과 공공누리 사이트 링크가 나옵니다. 공공누리 사이트에는 166종 폰트를 받을 수 있고 공유마당 사이트는 201종 폰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유마당에 접속해서 폰트를 받았어요.

공유마당 링크를 클릭해서 사이트로 접속을 해보시면 위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라고 적혀있네요. 그리고 공유마당과 공공누리에 있는 글꼴 이용조건이 다르다고 하니까 주의하라는 내용도 적혀있습니다. 여기 사이트에서 안심글꼴을 한 번에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안심글꼴 한 번에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운로드가 완료된 압축 파일을 해제하고 압축 해제된 폴더를 확인해 보면 2개 폴더와 1개 엑셀 파일이 들어있는데요. 먼저 엑셀 파일을 실행해서 파일 목록을 확인해야 합니다.

엑셀 파일에는 197개 폰트가 적혀 있네요. 압축 파일에는 201종이라고 적혀있는데 최신화 작업이 안된 엑셀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목록을 보면서 여러분들이 설치하고 싶은 폰트가 1 유형인지 OFL인지 확인해 주세요.

파일 목록에 1 유형은 위에 이미지에서 OPEN 라이선스에 해당되는 폰트로 이용 조건이 출처표시입니다. OFL 폰트는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요.

파일 목록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폰트는 압축 해제된 폴더에서 첫 번째 폴더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폰트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그 외에 다른 폰트는 압축 해제된 폴더에 두 번째 폴더로 이동하면 OTF 폰트와 TTF 폰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폴더에서 보기 방식을 자세히로 바꿔주시고 파일 유형 탭을 클릭해서 목록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문서 작성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트루타입 글꼴을 설치하시고 이미지 작업에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픈타입 글꼴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