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wnNotes 다운로드 동기화 지원 오픈 소스 텍스트 편집기

찾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닌데 그렇다고 많이 알려진 것은 아닌 오픈 소스 텍스트 편집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QOwnNotes 프로그램인데요. 일정 관리와 텍스트 편집을 할 수 있는데 장점은 스마트폰 앱으로 출시되어 있는 Nextcloud Notes와 owncloud에서 동기화되어 텍스트 편집도 할 수 있고 Syncing, Dropbox 소프트웨어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제가 먼저 QOwnNote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실행까지 해봤는데 설치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방식이더라고요. 여러분들도 받아서 사용해 보시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폴더를 삭제해 버리면 됩니다.

 

반응형

 

QOwnNotes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도 있는데 제가 찾지 못한 것인지 공식 사이트에서는 다운로드를 할 수 없더라고요. GitHub 링크가 제공되어 있었습니다.

구글에서 QOwnNotes 검색을 해주시면 검색 결과 상단에는 공식 사이트 링크가 나오지만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GitHub 사이트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QOwnNotes 공식 사이트로 접속해서 상단 Installation 메뉴를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제 검색 결과에는 3번째에 GitHub 사이트 링크가 나오네요.

GitHub 사이트에 QOwnNotes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오른쪽에 Releases 항목이 보이실 거예요. 제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날짜에는 23.3.8 버전이 2일 전 등록 되어있었습니다. 버전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요.

QOwnNotes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가니까 파일이 많이 등록되어 있네요. 소스 파일 2개를 제외해도 6개 파일이 등록되어 있어서 어떤 파일로 받아야 하는지 모를 수 있는데 그냥 zip 파일로 받아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QOwnNotes 압축 파일을 해제하고 폴더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실행 파일은 1개 보이네요. QOwnNotes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처음 실행하면 설정하는 과정이 먼저 열리는데 어렵지 않아요. 다음 버튼 클릭하고 마침 버튼 클릭하면 끝입니다. 위와 같이 QOwnNotes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Nextcloud, ownCloud 지원 사용은 설정으로 이동해서 체크 후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동기화 기능도 사용하면서 QOwnNotes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