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ID & 추적 ID 확인하는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어떤 국가에서 몇 명이나 어느 시간대에 많이 방문을 하는지 등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을 하게 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내 블로그만 등록하는 것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를 보시면 플러그인 메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측정 ID & 추적 ID를 입력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처음 블로그를 등록하면 보여주는 측정 ID & 추적 ID를 나중에 다시 찾아보려고 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가 너무 복잡하게 되어 있다 보니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인데 제가 바로 찾아보실 수 있게 알려드릴게요.

예전에는 UA 속성으로 등록이 되었지만 이제는 GA4 속성으로 등록이 되니까 설명도 GA4 속성에서 측정 ID & 추적 ID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에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등록 이후에 제 포스팅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ID & 추적 ID 확인 방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접속을 해야겠죠. 아무 검색 사이트에서나 구글 애널리틱스로 검색을 해주시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나옵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시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까지 완료해 주세요.

로그인까지 해주시면 애널리틱스 화면 왼쪽 상단에 여러분들이 등록할 때 입력하신 블로그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개 블로그를 등록하셨다면 측정 ID & 추적 ID를 확인하려는 블로그로 변경을 해주세요.

확인하고 싶은 블로그로 변경까지 해주셨으면 왼쪽 슬라이드 메뉴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갑니다. 그러면 슬라이드 메뉴가 열리는데 하단에 관리가 있을 거예요. 관리를 클릭합니다.

측정 ID & 추적 ID는 처음에 블로그를 등록할 때에는 바로 보여주지만 나중에 다시 찾아보려고 하면 너무 꽁꽁 숨겨져 있어서 어떤 메뉴를 클릭해야 찾을 수 있는지 열심히 돌아다니다 중간에 포기하실 거예요.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페이지에서 여러분들이 등록하신 블로그 속성에서 데이터 스트림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하고 이동해 주세요.

오른쪽에 데이터 스트림 정보가 열리는데 정말 간단한 내용만 나오고 아직까지 추적 ID & 측정 ID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왜 이렇게 숨겨져 있는지 모르겠네요. 오른쪽에 >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 주세요.

다음 화면으로 넘어와서 스트림 세부 정보를 보시면 우리가 찾던 측정 ID & 추적 ID가 적혀있습니다. 오른쪽 복사 버튼을 클릭해서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붙여 넣기를 해주세요. 그러면 이제 시간이 지나고 내 블로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