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예약종료를 프로그램 없이 명령어로
- Windows/Tip
- 2017. 11. 16. 11:00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항상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가끔 필요할때가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예약종료 기능인데요. 제 경우에는 용량이 큰 파일을 다운받고 있거나 무언가를 변환작업 중일때 약속 시간이 다가와 급하게 나가야 하는 상황이 몇 번 있었습니다. 그냥 시스템 종료를 하자니 컴퓨터는 열심히 작업중인데 중간에 종료해서 완료하지 못하고 다시 처음부터 작업을 해야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안절부절 하곤 합니다. 컴퓨터를 계속 켜놓고 나가자니 작업이 끝나고 나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컴퓨터가 계속 켜있으면 쓸데없는 전기를 낭비하게 되는데 바로 이럴때 사용하라고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 놓은 예약종료 기능을 실행해 놓으면 되겠죠.
예약종료 기능을 사용하기 편하게 능력자 분들이 파일로 만들어 놓은걸 검색해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지만, 착한 능력자가 아닌 나쁜 능력자가 만들어 놓은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한다면 컴퓨터에 악성코드나 애드웨어가 설치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겠죠. 물론 많은 착한 능력자 분들이 만들어 놓으신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더 많이 있습니다.
간단한 코드만 입력하면 되는데...
예약종료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사용자를 대신해서 예약종료 명령어를 자동으로 입력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는것 뿐입니다. 예약종료를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대신해 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간단한 코드 입력으로 실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실행해 cmd(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하시거나 윈도우8 이상은 윈도우 검색에서 cmd(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고 실행을 해주세요.
명령 프롬프트에 shutdown -s -t 3600을 입력하였습니다. -s는 시스템 종료 명령어, -t 3600은 3600초 뒤에 종료를 하겠다는 시간 설정 명령어 입니다. 3600초는 시간으로 변경하면 1시간이 되니까 1시간 뒤에 시스템 종료가 되는 명령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간에 -t 0을 입력하면 시간이 0초로 설정되기 때문에 지금 바로 시스템 종료를 하게 되겠죠. -t 60을 입력하면 60초 뒤에 시스템 종료가 되는 것입니다.
위에 캡쳐 이미지에 작성된 3600초로 설정을 하게 되면 화면 오른쪽 하단에 60분 뒤에 윈도우가 종료된다는 알림창이 뜨게 됩니다. 윈도우10에서 설명하기 때문에 다른 윈도우에서는 알림창이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정해 놓은 예약종료를 취소 하려면?
예약종료를 실행해 놓았는데 예약종료를 취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예약종료 취소 역시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해서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cmd(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 주세요.
예약종료 명령어보다 더 간단한 shutdown -a를 입력하면 예약종료를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하니 역시 화면 오른쪽 하단에 로그오프가 취소되었다는 알림창이 뜨네요. 윈도우10에서 설명하기 때문에 다른 윈도우에서는 알림창이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약종료를 해야할 때 파일을 검색해서 다운받아 실행하는것 보다는 간단하게 명령어를 입력해서 예약종료를 실행해 보세요. shutdown만 작성할줄 안다면 명령어 입력 90%는 완료!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