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전용서체 고양체는 무료폰트인 고양?

며칠전 경기도의 정체성을 위해 제작된 무료폰트 경기도 서체 포스팅을 작성했었습니다. 이번에는 고양시에서 제작한 무료폰트가 있어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고양체는 무료폰트가 맞습니다.


고양체의 사용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폰트가 이쁠지 아니면 깔끔할지 확인을 해보시고 마음에 드신다면 다운받아 설치해서 사용해 보세요.



고양체의 종류

고양체는 귀여운 스타일 폰트인 "고양체", 반듯하고 각진 스타일 폰트인 "고양덕양체", 반듯하지만 둥근 스타일 폰트인 "고양일산체" 이렇게 3가지의 폰트로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캡쳐한 이미지를 보시면 각각의 폰트 모양이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고양체의 사용범위

3가지 폰트마다 저작권이 따로 표시가 되어 있지만 확인해 보시면 폰트 이름만 다를뿐 같은 내용입니다. 유료로 판매와 상업적인 행위를 금지하고 폰트의 변경화 재배포를 하지 않는다면 자유롭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업에서 제작하고 배포하는 무료폰트가 아니라서 그런지 상업적인 범위도 제한이 되고 있네요.  집에선나 회사에서는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딩벳폰트

고양시에서 제작한 폰트라서 그런지 딩벳폰트가 고양이 이모티콘으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체의 3가지 폰트에서 사용이 가능한 딩벳폰트가 다르게 제작이 되어있는데요.

"고양체"에서 사용이 가능한 딩벳폰트입니다. 많은 이모티콘과 고양시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제작이 되었네요.

"고양덕양체", "고양일산체" 두종류의 폰트에서는 달랑 1개의 딩벳폰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왜 "고양체"에 사용된 딩벳폰트를 사용하지 못하게 제작을 했는지 모르겠네요. 이쁜 딩벳폰트 사용하려면 무조건 "고양체"를 사용해야 하는데 말이죠.



고양체 다운받기

고양시 전용서체 고양체 다운받기를 클릭 하시면 고양시 사이트에 폰트를 다운받는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고양체"는 윈도우용 TTF와 맥용 OTF로 다운받는 버튼이 나누어져 있지만 "고양덕양체"와 "고양일산체"는 윈도우와 맥을 TTF로 통합 제작하여 OTF는 다운받을 수 없습니다. OTF로는 제작이 안되어 있는게 이유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