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APPX 디스크 사용량이 높을 때 해결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느려진 느낌이 들어서 작업 관리자를 살펴보니 WSAPPX 디스크 사용량이 이상하게 높아졌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몇 가지 방법만 알려드릴게요. 



WSAPPX 해결 방법 첫 번째

WSAPPX 디스크 점유율이 높을 때 해결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Microsoft Store를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보통 스토어 앱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없을 거예요. 제 경우에도 스토어는 거의 실행할 일이 없는데요. 비활성화로 변경하면서 WSAPPX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돋보기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는 공간에서 regedit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기 앱이 검색될 거예요.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열렸으면 수정해야 하는 레지스트리 위치로 찾아가셔야 하는데요.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s → AppXSvc


위에 적혀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찾아가시면 됩니다. Services 위치에는 폴더가 꽤 많아서 AppXSvc 폴더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AppXSvc 폴더에 있는 Start DWORD 값 편집하는 창을 열어서 값 데이터를 4로 변경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아서 작업 관리자에 프로세스에서 WSAPPX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WSAPPX 해결 방법 두 번째

WSAPPX 디스크 점유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더 많은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디스크 사용량이 높아지는 문제가 자주 발생되면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 디스크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게 더 많은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창을 실행하려면 작업 표시줄 왼쪽 돋보기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는 공간에서 성능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성능 모니터가 검색되는데 그 아래 보이는 Windows의 화면 표시 및 성능 조정을 실행해주세요.

성능 옵션 창이 열렸으면 상단 탭에서 고급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화면이 바뀌면 가상 메모리 항목에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창에서는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체크 해제하고 아래에서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처음 크기에는 여러분들의 컴퓨터에 장착된 메모리를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 4GB 메모리가 장착되었다면 4096을 입력해 주세요. 8GB 메모리는 4096의 2배 8192를 입력하면 됩니다.



WSAPPX 해결 방법 세 번째

WSAPPX 디스크 점유율 문제를 해결하는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디스크 오류 검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작업 표시줄 왼쪽 돋보기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는 공간에서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검색되는데 오른쪽을 보시면 위와 같이 세부 설정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 주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명령어를 입력해도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것인데요. 명령어는 아래 작성해놓겠습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어요. 


chkdsk.exe /f /r


위 명령어를 입력해서 디스크 오류 수정을 진행하는 것으로 WSAPPX 디스크 점유율이 높아지는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