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OCoreWorker.exe 정체가 무엇인데 절전 모드를 해제하지?

해외에서는 PC 절전 모드를 해제하는 MoUSOCoreWorker.exe 프로세스 문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에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저는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아서 문제를 확인하지 못했지만 작업 표시줄에 프로세스 탭을 살펴보다가 이름이 악성코드 느낌이라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의외로 한국에서도 많은 분들이 검색하고 계시는 프로세스였습니다.



MoUSOCoreWorker.exe 정체

단순하게 이름이 악성코드 느낌이라서 찾아본 프로세스가 PC 절전 모드를 해제하는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니까 정체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찾아보았어요.

파일 위치는 Windows → System32 폴더로 이동해 보면 찾을 수 있는데요. 수정된 날짜가 2020년 9월 11일로 최근에 추가된 파일입니다. 더 살펴보려고 파일 속성까지 열어보았어요.

MoUSOCoreWorker 속성 창에서 자세히 탭을 선택하고 제품 이름과 저작권을 확인하니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되는 파일이었네요. 그리고 파일 버전과 제품 버전에는 현재 윈도우 10 운영체제 19041.508 빌드가 아닌 19041.488 빌드에서 추가된 파일입니다. 외국 사이트 검색으로 찾아본 내용으로는 윈도우 업데이트 wuauclt 대체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작동되지 않아서 계속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시도만 하고 있기 때문에 PC 절전 모드가 해제된다고 하네요. 정확한 내용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MoUSOCoreWorker.exe 해결 방법

만약 여러분들이 PC 절전 모드를 사용하는데 해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래 작성된 해결 방법으로 시도해보세요.

작업 표시줄에서 왼쪽 돋보기나 검색하는 공간에 cmd를 입력하고 우측 화면에 관리자 권한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명령 프롬프트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었으면 powercfg /requests 명령어를 입력해서 위에 캡처 이미지와 같이 MoUSOCoreWorker.exe 파일이 실행되고 있는지 체크합니다. 위와 같이 MoUSOCoreWorker.exe 파일이 보인다면 아래 내용으로 계속 진행하시고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냥 넘어가시면 될 것 같아요.

다시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하는 공간에 서비스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그리고 목록에서 보이는 서비스 중에서 Windows Update를 찾고 마우스 우 클릭으로 속성을 클릭하세요.

Windows Update 속성 창이 열렸나요? 그러면 중지 버튼을 클릭해서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세요. 이렇게 하는 것으로 MoUSOCoreWorker.exe 프로세스로 인한 PC 절전 모드가 해제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powercfg /requests 명령을 입력해보면 조금 전 실행되고 있었던 MoUSOCoreWorker.exe 파일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