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x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설정하는 방법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커뮤니티에서 한/글 표준 문서 형식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바로 hwpx 파일 형식인데요. 일반 사용자가 문서를 작성하고 hwp 파일이 아닌 hwpx 파일로 저장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인지 전혀 모르겠지만 표준 문서 형식이라고 하니까 이번 기회에 설정에서 변경해보려고 합니다.

커뮤니티에 글을 읽어보니까 hwp 파일 형식은 한/글 문서 파일이고 hwpx 파일 형식은 한/글 표준 문서 형식이라고 하네요. 개인 사용자는 굳이 변경하지 않아도 괜찮은 것 같은데 회사 업무에서는 변경이 필요한 상황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wpx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설정하기

우선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은 한글과 컴퓨터 공식 사이트에 공지사항에 적혀있는 내용을 보고 제가 직접 해보는 과정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공지사항을 읽어보신 분들이 있다면 그 내용과 다른 부분이 전혀 없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간단한 방법은 문서를 작성하고 파일로 저장할 때 문서 형식을 hwpx로 변경하면 됩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hwp 파일 형식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매번 저장할 때 파일 형식을 변경해야 하는 것은 불편하죠. 그럴 때 파일 형식 설정을 변경하면 되는데요. 상단 메뉴에서 도구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가 열리면 환경 설정을 선택하세요.

환경설정 창이 열렸나요? 그러면 상단에 파일 탭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 내용이 바뀌고 중간에 다음 형식으로 파일 저장이 보이실 거예요. 그 설정을 한/글 표준 문서 hwpx 형식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상단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설정 창을 닫으세요.

그러면 문서를 저장할 때 파일 형식이 한/글 표준 문서 hwpx 형식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제 불편하게 매번 파일을 저장하면서 변경하지 마시고 설정 변경으로 한 번에 바꿔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