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fus로 부팅 USB 드라이버 제작하는 방법
- Windows/소프트웨어
- 2021. 5. 4. 09:00
컴퓨터에 윈도우와 엑셀 같은 프로그램과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싶은데 CD-ROM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미리 iso 파일을 받아놓고 Rufus 같은 프로그램으로 부팅 USB를 만들어 놓으면 CD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팅 USB를 만드는 프로그램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여러 가지가 나오지만 오늘은 Rufus 프로그램으로 부팅 USB를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제 블로그에 포스팅되어 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게 링크 박스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Rufus로 부팅 USB 만들기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USB가 필요하고 그리고 iso 파일이 필요하죠. 마지막으로 Rufus 프로그램 이렇게 3가지 준비물이 있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어요.
위에 링크 박스를 클릭하면 최신 버전 윈도우와 오피스 iso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Windows-ISO-Downloader 프로그램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제 Rufus 프로그램을 받아볼까요? 구글에서 Rufus를 검색하시면 공식 사이트가 첫 번째로 나오니까 클릭해서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어서 편하게 둘러보실 수 있을 거예요.
사이트 구성은 단순하게도 카테고리나 메뉴는 없고 한 페이지에 Rufus 프로그램 설명과 다운로드 항목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항목을 보시면 그냥 Rufus 링크가 있고 Rufus 포터블 링크가 있어요. 그런데 제가 모두 다운로드해서 실행해보니 바로 프로그램 화면이 열리더라고요. 아무 링크나 클릭해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컴퓨터에 USB 연결을 해주세요. 그리고 프로그램 화면 상단 장치에 연결하신 USB가 자동으로 선택되는데 그렇지 않다면 수동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화면 오른쪽 선택 버튼을 클릭해서 iso 파일을 불러오면 되는데요. 저는 미리 받아놓은 윈도우 운영체제 iso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파티션 방식과 대상 시스템은 굳이 변경하실 필요는 없으니 화면 하단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부팅 USB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하세요.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부팅 USB 드라이버를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제작되어 표시되고 있네요. 그리고 사용 가능한 용량도 있으니 또 작업이 필요하겠죠?
이런 식으로 윈도우 설치를 완료했을 때 바로 세팅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넣어놓으면 편합니다. 큰 문제는 없겠지만 혹시 모르니 폴더 이름은 한글이 아닌 영어로 작성하면 더 좋겠죠? 위에 이미지는 여러분들이 보시기 편하게 한글로 적어놓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