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ex 최신 버전으로 CD 리핑을 해봅니다.

최근에 CD 리핑하는 내용으로 여러 개 포스팅하고 있는데 아마도 이번 포스팅이 마지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고 한국어도 지원하는 CDex 프로그램인데요.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하면 설치하는 파일과 포터블 파일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 저는 설치해서 사용하는 버전으로 받으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제가 포스팅한 2개 프로그램과 오늘 포스팅하는 CDex 프로그램을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단점이 있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는 아래에 포함해서 작성하였습니다.

 

 

CDex 사용해서 CD 리핑해보기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를 알려드릴 건데 이 사이트가 CDex 공식 사이트가 맞는지는 모르겠어요. 맞을 거라 생각해서 알려드립니다. 검색 사이트 모든 곳(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사이트 첫 번째로 나오니까 클릭해서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사이트로 접속하면 별 내용은 보이지 않고 버전 릴리즈 링크만 나오는데 제일 상단 2.24 버전이 최신 버전이더라고요. 2020년에 마지막 업데이트가 올라오고 지금까지 버전 업데이트가 없었네요.

이동된 2.24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는 더 내용이 부실하게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파일 다운로드는 할 수 없어요.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서 또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야 합니다.

이제 설치 파일이나 포터블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왔네요. 아셔야 하는 내용은 설치 파일은 2.24 최신 버전이고 포터블 버전은 1.77 버전입니다. 제가 설치 버전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했던 이유가 버전에서 차이가 있어서 그랬던 것은 아닌데 그래도 버전은 최신 버전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포터블 버전을 추천하지 않았던 이유는 CD 리핑을 진행하는데 중간에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어서 혹시나 한국어로 언어를 변경했기 때문에 강제 종료가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서 영어로 바꾸고 CD 리핑을 해봤는데 마찬가지로 강제 종료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CDex 2.24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오류도 없고 강제 종료도 없이 완벽하게 작업되었습니다. 여러분들께 꼭 알려드려야 하는 설정은 기본 포맷이 mp3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flac 포맷으로 변경하고 싶은 분들은 상단에 Options를 클릭해서 Settings를 선택해주세요.

설정 창이 열리면 인코더 설정 내용이 나오는데 이 설정을 flac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채널이나 압축 레벨은 지식이 조금 있는 분들만 바꿔주시고 저처럼 아무런 지식이 없다면 기본값으로 건드리지 않으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CDex 프로그램 화면 오른쪽에서 두 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flac 파일로 CD 리핑을 할 수 있는데 화면을 보시면 제가 단점이 있다고 말씀드린 것이 무엇인지 눈치채셨을 거예요. 바로 앨범명이나 노래 제목이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Z CD Audio Converter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CD 리핑을 했을 때에는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되었는데 CDex 프로그램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을 해줘야 하는 것 같아요.

아무런 태그를 입력하지 않고 flac 파일로 CD 리핑을 완료했을 때 폴더로 이동해서 파일을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하나하나 프로그램에서 입력을 해주시거나 변환 작업이 완료되고 파일에서 수정을 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