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사용할 이미지를 AVIF 변환으로 바꾸기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 포스팅 주제가 떠올라서 새로운 티스토리를 생성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해놓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코어 웹 바이탈 메뉴를 클릭했는데 'PageSpeed Insights 사용해 보기' 링크가 보이길래 어떤 기능인지 궁금해서 확인을 해봤는데요. 내가 등록한 티스토리를 모바일과 PC에서 얼마나 쾌적하게 불러오는지 성능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미지 파일 형식을 바꾸는 것으로 무려 1초나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보고 과연 WebP 이미지와 AVIF 이미지는 어떻게 변환할 수 있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예전에 꿀뷰 프로그램에서 WebP 변환하는 방법 포스팅을 했었는데 오늘은 꿀뷰에서는 불가능한 AVIF 변환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JPEG, PNG 파일을 AVIF 파일로 변환

포스팅을 하면서 많은 이미지를 첨부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용량이 큰 파일로 첨부하는 것도 아닌데 티스토리 로딩 속도에서 그렇게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지 궁금했어요. JPEG, PNG 파일보다 압축률이 높아서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한국 인터넷 속도가 1MB 크기도 안 되는 이미지를 오랜 시간 불러올 정도로 느리지 않으니까 지금까지 무시하고 PNG 파일로 사용해왔는데 이번에 AVIF 변환을 해보려고 합니다.

PageSpeed Insights 결과를 확인하니까 차세대 형식을 사용해 이미지 제공하기 항목에서 1.05초 로딩 속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나왔습니다. WebP 이미지와 AVIF 이미지를 추천하더라고요.

 

Webp 변환은 꿀뷰로 간단하게 해결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이미지를 저장했더니 Webp 파일로 받아져서 다른 포으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거나 반대로 JPG나 PNG 같은 이미지 파일을 Webp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이미지

pjsproject.tistory.com

JPEG, PNG 이미지 파일을 WebP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법은 위에 포스팅 박스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꿀뷰라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으로 아주 쉽게 변환할 수 있어요.

 

PNG AVIF 변환 (온라인 무료) — Convertio

png 파일(들) 업로드 컴퓨터, Google Drive, Dropbox, URL에서 선택하거나 이 페이지에서 드래그하여 선택해 주세요.

convertio.co

먼저 PNG 이미지 파일을 AVIF 이미지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Convertio 사이트 페이지 링크입니다. 여러분들이 변환하고 싶은 이미지 파일이 PNG 형식이라면 위에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JPEG AVIF 변환 (온라인 무료) — Convertio

jpeg 파일(들) 업로드 컴퓨터, Google Drive, Dropbox, URL에서 선택하거나 이 페이지에서 드래그하여 선택해 주세요.

convertio.co

다음은 같은 Convertio 사이트에서 JPEG 이미지 파일을 AVIF 이미지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페이지 링크입니다. 같은 Convertio 사이트인데 가지고 있는 파일 형식에 따라서 설정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링크를 두 개 올렸어요.

링크를 클릭하고 Convertio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요. 왼쪽에 파일 선택을 클릭해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거나 드래그 앤 드롭으로 불러오셔도 됩니다.

이미지 불러오기가 완료되면 화면에 내용이 바뀌고 변환 버튼이 나올 거예요. 따로 설정이 필요한 부분은 없으니까 바로 변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AVIF 변환 작업이 완료되면 위에 화면과 같이 '변환 완료!' 이렇게 나오고 오른쪽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변환된 AVIF 이미지 파일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따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 사이트에서 편하게 변환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만족스러운 상황이지만 보안이 필요하거나 민감한 이미지 파일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변환하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