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1to50 어플을 만들어보자 1편
- Android/코딩
- 2017. 6. 9. 08:57
처음으로 어플을 만드는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이미 예전에 만들어서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한 어플인데요 1to50이라는 어플입니다.
[MyApplication] - 안드로이드 게임 - 1 TO 50 &100
출시했던것과 똑같이 만드는 포스팅을 작성하는게 아닌
1to50기능만 가지고 있는 어플을 만드는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어플을 만드는 진행방식이 제 스타일대로 작성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처럼 탄탄하고 자세한 진행방식이 아님을 알아주세요.
이번 1편에서는 구상을 해보겠습니다.
처음에 어플을 어떤어플로 만들지 정하고나서 바로 코딩을 시작하지는 못하죠.
만약에 바로 코딩을 했다고 해도 중간중간 별로인것 같은 기능이 있으면
수정하고 추가하면 괜찮겠다 하는 기능이 있으면 추가하고 이러면서 구상을 하고 진행하는것과
완성되는 시간이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어플로 만들지 어떻게 진행을 할지 제 스타일대로 해보았습니다.
1. 어플명은 뭘로 정할까
2. 어떻게 작동되는 어플을 만들 것인가
3. 숫자를 50까지 어떻게 출력시킬까
4. 게임을 성공하면 어떻게 알려줄까
5. 어플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까
저는 위에 간단하게 작성한것 처럼 생각을 해놓고 만들기 시작을 하는데요.
이제 자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1. 어플명은 뭘로 정할까
마켓에 출시한 어플명도 1 TO 50 & 100으로 출시를 했는데
포스팅을 위한 어플에는 멋진 이름을 붙여주자.
그래! 1to50이 좋겠군. 1to50으로 결정하자.
2. 어떻게 작동되는 어플을 만들 것인가
음.. 어플을 실행하면 바로 25개의 칸들에 숫자가 출력이 되고 게임을 바로 진행하게 하자.
진행 시간을 넣지 않을거니까 굳이 시작버튼과 초기화 버튼을 넣을 필요가 없다.
아! 숫자를 클릭하다가 중간에 어떤 숫자를 클릭해야 하는지 잊을 수 있으니
상단 중간에 현재 클릭해야 하는 숫자를 알려주는게 있으면 좋겠구나.
50까지 다 클릭하고나면 성공했다고 알려주자.
성공을 알려줄때 확인버튼을 만들어서 확인을 누르면 25개 칸들에 숫자를 초기화하고 다시 숫자를 지정해주자.
3. 숫자를 50까지 어떻게 출력시킬까
누르는 칸은 총 25개니까 1~25까지 숫자와 26~50까지의 숫자 2개 그룹이 있어야 하는데
각 25개의 칸에 1그룹(1~25)과 2그룹(26~50)의 숫자를 가지고 있게 해서
1그룹의 숫자를 클릭하게 되면 2그룹의 숫자가 보여지게 하자.
25개의 칸에는 모두 다른 숫자가 지정이 되어야 한다.
for문으로 1부터 25까지 순서대로 숫자를 지정해주자.
4. 게임을 성공하면 어떻게 알려줄까
화면을 전환해서 성공했다고 알려줘야 할까 아니면
25개의 칸이있는 게임화면에서 성공했다고 알려줘야 할까..
그래.. 화면을 전환해서 성공했다고 알려주자.
5. 어플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까
포토샵에서 480X800크기의 이미지를 만들어서 대충 어떻게 디자인을 할지 만들어보자.
어플에 사용할 색깔은 내가 사랑하는 f3f3f3, 848484, f15f74만 사용하자.
게임화면은 위와 같이 만들자.
배경은 f3f3f3을 사용하고 25개의 칸을 f15f74를 사용해서 f3f3f3으로 텍스트를 출력하자.
상단 중간에는 848484를 사용한 칸을 만들어서 현재 클릭해야 하는 숫자를 알려주도록 하자.
성공시 화면은 위와 같이 만들자.
아래에 확인버튼을 만들어서 누르면 25개의 칸에 숫자를 초기화하고 새롭게 숫자를 지정한다.
다음 포스팅은 코딩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