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 글씨 크기 변경하기

네이버앱과 구글 크롬앱에서 글씨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 하고난 뒤 생각을 해보니 따로 인터넷 브라우저앱을 설치하지 않고 제조사에서 기본으로 설치를 해놓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제가 사용하는 기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글씨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베가아이언2, 갤럭시노트4, 옵티머스lte2)중에 첫번째 베가아이언2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글씨 크기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씨 크기 설정 변경하는 위치

팬택 인터넷 브라우저가 구글 크롬을 기반으로 되어있는 브라우저인지 비슷하게 제작이 되어 있어서 설정을 찾는게 쉬웠습니다.

크롬과 비교해서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크롬에 없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팬택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입니다. 우측 상단에 메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메뉴리스트 제일 아래에 보시면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어디서 본듯한 메뉴 이름입니다. 바로 구글 크롬인데요. 구글 크롬에서도 접근성 메뉴를 통해서 글씨 크기를 변경 했었는데 팬택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도 접근성을 클릭해 주세요.

확대/축소 강제 사용을 켜짐으로 만들어 주시고 그다음 아래에 보시면 글씨 크기에 대한 설정 두가지가 있습니다. 텍스트 크기 조정과 최소 글꼴 크기가 있는데요. 두가지 설정은 같은듯 보이지만 다르게 적용이 되는 설정입니다.




첫번째. 텍스트 크기 조정

기본 100%로 설정되어 있는 텍스트 크기 조정은 전체적인 글씨의 크기를 조절하는 설정 입니다. 좌우로 변경을 해보시면 미리보기에 글씨가 어떻게 변화가 되는지 확인을 해보실 수 있는데요. 최소 글꼴 크기는 그대로 두고 텍스트 크기 조정만 변경을 해주시면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구글에서 제 블로그로 들어와 포스팅을 읽기 까지의 순서를 캡쳐해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크기 조정을 최대 설정인 200%로 변경을 하고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사이트는 설정 변경 전이나 변경 후나 달라진게 없는 글씨 크기입니다. 제 블로기인 "한글2007 평범한 라이프"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검색된 결과 화면을 보아도 설정 변경 전 100%와 설정 후 200%의 화면은 같았습니다.

검색된 제목을 클릭해서 제 블로그 카테고리 목록을 보니 변경된 글씨 크기가 적용이 되어 있는걸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포스팅 본문은 어떻게 보여질지 확인해 볼까요.

포스팅 본문에 글씨 크기로 적용이 되어서 보여지는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100%와 200%의 글씨 크기 차이는 엄청나네요. 전에 작성 했었던 구글 크롬 설정과 같이 변경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에 보여지는 글씨 크기는 설정된 크기로 변경이 되지 않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이 되면 그제서야 설정한 글씨 크기로 변경이 되어서 보여지는 설정입니다.



두번째. 최소 글꼴 크기

기본 1pt로 설정이 되어있는 최소 글꼴 크기는 브라우저에 설정되어 있는 제일 작은 글씨 크기를 조절하는 설정 입니다. 좌우로 변경을 해보시면 최소 글씨 크기에 따라서 글씨들의 크기가 변경이 되는걸 보실 수 있는데요. 제일 오른쪽으로 움직여 보시면 모든 글씨의 크기가 똑같아 지게 됩니다. 이유가 바로 설정되어 있는 최대 크기와 최소 크기가 같아지기 때문인데요. 텍스트 크기 조정을 움직여 주시면 최대 크기가 변경이 되면서 미리보기에 보여지는 글씨들이 다시 크기대로 변경이 되는걸 보시게 됩니다. 물론 설정해 놓은 최소 글꼴 크기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렇다면 텍스트 크기 조정은 기본 설정인 100%로 두고 최소 글꼴 크기만 1pt에서 24pt로 조절을 했을 때 구글에서 제 블로그로 들어와 포스팅을 읽기 까지의 순서대로 어떻게 글씨 크기가 변경이 되는지를 캡쳐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크기 조정과 다르게 구글 사이트에서도 글씨 크기가 변경이 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가 설정되어 있는 최소 글씨 크기로 출력이 되는지 최소 크기를 변경해주니 사이트 글씨 크기가 변경이 되네요.

역시 검색된 목록 글씨 크기도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소 글씨 크기만 변경이 되어서 줄간격은 변경이 되지 않아 글씨들의 줄 간격이 딱 붙어 보이고 있습니다.

블로그 카테고리를 보아도 글씨 크기가 변경이 되어 있는걸 볼 수 있지만 위쪽에 텍스트 크기 조정과는 다르게 줄간격은 변경이 되지 않았습니다.

포스팅 본문 글씨를 보면 블로그에서 설정해 놓은 줄간격 설정이 있어서 그런지 줄간격이 적당하게 떨어져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였다면 줄간격이 딱 붙어서 보여지지 않을까 싶네요. 텍스트 크기 조정보다는 조금 작지만 큰 글씨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최고의 설정

보통 스마트폰을 사용 하는 사람들은 텍스트 크기 조절은 거의 관심조차 없는 기능인데요. 시력이 안좋은 사람이나 부모님 세대의 사람들은 글씨를 크게 변경하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팬택 인터넷 브라우저앱을 사용 하시는 분들이라면 텍스트 크기 조정과 최소 글꼴 크기를 같이 조절 하면서 본인에게 맞는 적당한 글씨 크기로 조절을 해서 사용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설정만 변경해서 사용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텍스트 크기 조정만 변경해서 사용한다면 구글이나 네이버 사이트는 글씨 크기가 변경되지 않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을 해야 변경이 되고, 최소 글꼴 크기만 변경을 한다면 줄간격은 변경이 되지 않아서 글씨들의 줄간격이 딱 붙어서 읽는데에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두개의 설정을 적당하게 조절을 하면서 본인에게 맞는 설정으로 변경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