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하고 Windows.old폴더 삭제하기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빌드15063.540으로 바로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였습니다. 보통 패치급의 업그레이드가 아닌 서비스팩급의 업그레이드였기 때문에 C드라이브에는 Windows.old 폴더가 생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업그레이드 전 버전의 시스템 파일이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의 사용자들에게는 용량만 차지하고 있는 폴더일 뿐입니다.


Windows.old 폴더를 평소에 폴더 삭제 하듯이 하면 되는지 아니면 어떻게 삭제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냅둬도 상관 없지 않은가

굳이 귀찮게 삭제를 하지 않고 그냥 사용을 하셔도 상관이 없는 폴더 입니다. 그렇지만 보통의 사용자들은 사용할 일이 없는 폴더이고 사용자마다 용량은 다르겠지만 꽤나 큰 용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용량이 넉넉하지 않은 컴퓨터라면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해서 조금이나마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바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Windows.old 폴더의 용량을 확인해 보니 16.5GB의 큰 용량을 보관하고 있는걸로 확인을 하였습니다. 삭제를 하지 않고 계속 사용을 하다가 나중에 다시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된다면 Windows.old 폴더에는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 이전 버전의 시스템 파일을 더 보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폴더의 용량은 늘어날 것입니다.




Windows.old 폴더 삭제하는 방법

일반 폴더처럼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삭제 버튼을 클릭 하면 편하겠지만 이런 일반적인 방법으로 삭제를 하게 되면 깔끔하게 모든 파일이 삭제가 되지 않고 일반 삭제로는 삭제가 불가능한 파일이 남아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삭제를 해야 하는지 방법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PC에서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보통 C드라이브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마우스오른쪽을 누르고 속성을 클릭해 주세요.

속성창이 뜨면 붉은색으로 표시한 곳에 있는 디스크 정리를 클릭해 주세요.

Windows.old 폴더는 시스템 파일이 보관된 폴더이기 때문에 시스템 파일 정리에서 삭제가 가능합니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해 주세요.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이전 Windows 설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용량이 18.5GB라는 큰 용량을 잡아먹고 있었네요. 왼쪽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확인을 눌렀을 때 확인하는 창이 한번 뜨는데 그때 파일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위에 이미지와 같이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이 정리되는데 꽤 오랜 시간 진행 됩니다. 언젠가는 다시 서비스팩급의 업그레이드가 다시 진행이 될 것이기 때문에 c드라이브에 Windows.old 폴더가 생기게 된다면 위 방법으로 다시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