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 Shell(클래식 쉘) 시작 메뉴를 옛날 스타일로 변경하기

윈도우10을 사용하다가 옛날에 사용하던 윈도우의 시작 메뉴가 더 편했다고 느꼈다거나 파일 탐색기를 옛날 윈도우 스타일로 변경하고 싶다면 Classic Shell(클래식 쉘)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한국어로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포스팅 제목과 이미지에는 시작 메뉴만 써놓았는데 Classic Shell(클래식 쉘)은 시작 메뉴를 포함하여 파일 탐색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옛날 버전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lassic Shell(클래식 쉘) 다운로드

옛날 윈도우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는 Classic Shell(클래식 쉘)은 공식 사이트를 통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공식적으로는 지원하는 언어에 한국어가 없지만 pCsOrI님의 번역으로 공식 사이트에 DLL 언어 파일을 적용하면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Classic Shell(클래식 쉘)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는 위에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Classic Shell(클래식 쉘) 사이트에 접속하고 바로 위와 같은 화면에 다운로드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설치 파일은 아직 다운로드되지 않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언어로 설정되어 있는 설치 파일이 등록된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어차피 한국어로 변경하고 사용할 것이니 아무 파일이나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Classic Shell(클래식 쉘) 설치 과정에서

제가 먼저 Classic Shell(클래식 쉘) 프로그램을 설치해봤는데 어려운 부분이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설치 과정에서 설명을 해드려야 할 것이 보이더라고요.

바로 이렇게 보이는 화면입니다. 4개의 설정이 보이죠. 첫 번째가 파일 탐색기, 두 번째가 시작 메뉴, 세 번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네 번째는 Classic Shell(클래식 쉘) 업데이트 설정입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그냥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고 사용하고 싶지 않은 기능은 클릭하고 해제하시면 됩니다.



Classic Shell(클래식 쉘) 한국어로 변경

Classic Shell(클래식 쉘) 설치가 끝나고 한국어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Classic Shell(클래식 쉘) 사용 방법은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면 굳이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될거예요.



프로그램 자체에 언어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오류가 발생되고 다운로드는 실패하더라고요. 그래서 위에 링크를 클릭하고 DLL 언어 파일이 등록되어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링크를 클릭하고 접속하는 사이트에서 맨 아래로 스크롤 해보시면 위와 같은 DLL 언어 파일 링크가 보이는데요. ko-KR.DLL 파일을 클릭합니다.

mediafire 사이트로 이동되면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DLL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웨일 브라우저에서는 DLL 파일이라서 손상시킬 수 있는 파일이라는 팝업이 뜨는데 그냥 무시하고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C:\Program Files\Classic Shell


다운로드가 완료된 ko-KR.DLL 잘라내기나 복사해서 위에 경로로 붙여넣기 해주세요.

위에 이미지에는 시작 메뉴 설정 프로그램을 열었는데요. 굳이 시작 메뉴 설정을 열지 않고 익스플로러 설정이나 IE 설정으로 실행하셔도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화면 상단에 show all settings를 체크하면 숨어있던 여러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Language를 선택하고 한국어를 찾아 선택하신 다음에 OK 버튼을 클릭하세요. 팝업 화면이 열리는데 그냥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팝업 메뉴가 열어주고 끝내기를 클릭해서 Classic Shell(클래식 쉘) 프로그램을 종료하세요.

Classic Shell(클래식 쉘) 설정을 다시 실행해보면 이렇게 언어가 한국어로 변경되었습니다. 메뉴를 돌아다니면서 나만의 클래식 화면으로 변경해보세요. 시작 메뉴 외에도 파일 탐색기,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옛날 윈도우 스타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