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쉽고 불편하다.

최근 공인인증서 폐지를 진행하면서 은행과 서비스 업체에서 공동인증서를 출시하고 발급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곳에서 발급받는 공동인증서는 카카오톡과 네이버가 아닐까 생각하는데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네이버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포스팅 제목에 적어놓은 것처럼 발급받는 방법은 아주 쉬워요. 하지만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예전에 PC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 하거나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PC에 내보내기 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곳에서 발급받고 코드를 입력하여 내보내기 했던 것을 기억하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네이버 공동인증서는 내보내기를 잘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발급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접속해보니 네이버 앱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더라고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하단 동그라미 버튼을 터치해서 위로 메뉴를 열어주시고 왼쪽으로 밀어보면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가기 추가 화면으로 넘어오셨으면 내 서비스 항목에 인증서를 터치하여 추가하셔야 합니다. 만약 추가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는 다른 바로가기를 체크 해제하고 다시 인증서를 추가해보세요. 이제 인증서 바로가기가 추가되었으니 다시 네이버 앱 메인 화면에서 동그라미 버튼을 터치하고 추가된 인증서 바로가기를 터치하면 됩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페이지에서 10초 만에 바로 발급받기 버튼을 터치하면 바로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버튼에 작성된 10초에 맞게 진짜로 금방 받을 수 있더라고요.

네이버 앱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으니 이제 PC로 내보내기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에서 엣지 브라우저나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내보내기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시면 안돼요. 네이버에서 출시한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네이버 계정 로그인된 상태에서 네이버 공동인증서 사이트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웨일 브라우저에도 인증서 발급하기 버튼이 보이실 거예요. 조금 전 앱에서 발급받았으니 버튼 위에 네이버 앱에 보관중이라는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했던 방법과는 다르게 스마트폰과 PC에서 네이버 공동인증서를 따로 발급받는 것이 우리가 궁금해하던 내보내기 방법이었어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