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빌드번호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평소 알고 싶지도 않았고 알아야 할 필요도 없었던 윈도우10 빌드번호를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나서 기능적으로 크게 변화가 되었을때 무슨 빌드번호에 어떤 기능이 사라졌고 추가가 되었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윈도우 빌드번호를 확인하고 싶어지죠.


저도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업데이트되면서 변화된 기능들이 제가 윈도우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었기 때문에 어떤 빌드번호에 변화가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빌드번호 15063.540에서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 했을때 제어판 메뉴가 있었던 것이 사라지는 바람에 요즘에는 자주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네요.



명령어 입력해서 Windows 정보를 실행해서 확인

빌드번호 확인이 가능한 Window 정보창을 열어주는 명령어를 입력할 실행 창이 있어야 합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R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열어 주셔도 되고

윈도우10에 위 이미지같이 Windows 검색에 명령어를 바로 입력해 주셔도 되고

업데이트를 진행 하셔서 Windows 검색이 사라지고 돋보기 아이콘으로 변경 되셨다면 돋보기를 클릭 하셔서 명령어를 입력해 주셔도 됩니다. 위에 설명한 방법 중 편하신 방법을 선택 하시고 명령어 winver를 입력해 주세요. 대문자 소문자 상관 없이 가능합니다. winver명령어를 입력하셨다면 Windows 정보창이 열리게 되는데요. 그곳에서 윈도우 빌드번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10은 버전이 1703이고 빌드번호가 15063.540인걸 확인이 되었습니다. 빌드번호가 궁금할 때 어떻게 확인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는데 정말 생각 했던 것보다 쉬운 방법으로 빌드번호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winver명령어만 알고 있으면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 빌드번호가 궁금 했을때 확인하는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서 포기를 했었거든요.




시작 버튼에서 Windows 설정을 실행해서 확인

이번 빌그 15063.540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 했을때 생기는 메뉴에서 제어판이 사라지고 설정으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설정을 클릭해서 빌드번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제어판이 있던 위치에 설정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설정을 클릭해서 실행을 합니다.

이제는 제어판이 했던 역할을 대신 해줄 Windows 설정입니다. 시스템을 클릭해 주세요.

왼쪽에 정보를 클릭 하시면 윈도우 버전과 OS 빌드번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