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해 봅시다

윈도우10을 설치 하였을 때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있지만 내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다른 프로그램이라면 기본으로 변경을 해줘야 하는 설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는 모르겠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설치를 하고 실행을 했을 때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을 해야 한다고 변경 방법까지 설명을 친절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기본 웹 브라우저 라는건 어떻게 이해를 하면 될까?

윈도우10을 사용 하는데 기본 웹 브라우저 라는건 무슨 이야기 일까요? 이건 우리가 평소에 자주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상대방이 음악이나 동영상을 보내서 재생 해야 하는 상황, 상대방이 사이트 주소를 보내서 클릭을 했을 때의 상황에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물어보곤 합니다. 어떤 앱으로 실행을 할 것인지 말이죠. 내가 원하는 작동을 하는 앱이 1개만 설치가 되어 있다면 바로 실행이 되겠지만 1개 이상의 앱이 설치가 되어 있을 때는 어떤 앱을 기본적으로 실행 시켜야 하는지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스마트폰은 모르기 때문 입니다. 윈도우10에 기본 앱 설정도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할 때에 설치한 웹 브라우저를 실행 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사이트 바로가기 파일을 실행해야 하는 상황 이라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웹 브라우저가 실행이 되기 때문에 기본 웹 브라우저를 변경해 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명이 길었네요. 바로 변경해 봅시다.

화면 왼쪽 아래 시작버튼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보이는 메뉴 중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설정 창이 실행이 되면 설치 제거, 기본값, 옵션 기능을 관리하고 있는 앱 메뉴를 클릭 합니다.

왼쪽에 보이는 메뉴 중 기본 앱을 선택을 하시고 스크롤을 내리면 기본 앱으로 설정되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보이게 됩니다. 이 부분을 변경해 주시면 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클릭해 보시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웹 브라우저들이 보이는데 기본 앱으로 설정할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시면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변경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면

기본 웹 브라우저를 변경하기 전과 후의 사이트 바로가기 파일이 어떤 브라우저로 실행이 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지 파일 속성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이 기본 웹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설정이 되어 있을때의 파일 속성 입니다. 오른쪽은 기본 웹 브라우저를 구글 크롬으로 변경을 하고나서 파일 속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내가 자주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로 설정을 하게 되었을 때 인터넷에 관련된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