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 아이콘 숨김/표시

윈도우10을 사용 하면서 굳이 알 필요는 없지만 알면 쓸만한 기능 중 하나인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 아이콘 숨김/표시 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작업 표시줄이 무엇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저도 평소에는 작업 표시줄이라는 이름을 불러서 사용하지 않아 가끔씩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이 기능은 알림 영역에 보이는 아이콘으로 실시간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나 숨김 아이콘을 보는 버튼을 클릭하는 귀찮음이 있는 분이라면 사용하면 좋을 기능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알림 영역 아이콘이 뭔데?

누군가가 물어본적 없어서, 관심이 없어서 등등의 이유로 보통의 사람들은 작업 표시줄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제 경우에도 블로그에 작성을 하다보면 화면 왼쪽 하단에 시작 버튼, 오른쪽 하단에 아이콘 이런식으로 작성을 하고있을 정도로 작업 표시줄이라는 이름은 잘 사용하고 있지 않는데요. 

화면 하단에 길게 있는 막대기를 작업 표시줄 이라고 합니다. 첨부한 위 이미지가 작업 표시줄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작 버튼",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검색 버튼", "작업 표시줄에 알림 영역"이런식으로 부르지만 평소에는 이렇게 부르지 않다보니 작업 표시줄이 무엇인지 모르거나 헷갈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작업 표시줄에 알림 영역은 어느 부분 일까요?

이 부분이 알림 영역입니다. 알림 영역에 있는 아이콘을 보시면 제일 왼쪽에 있는 위쪽을 향하고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숨김처리된 아이콘을 볼 수 있고 숨김처리 되지 않은 아이콘은 버튼 우측에 보여지게 됩니다.




알림 영역 아이콘 숨김/표시 어떻게 하면 되는건데?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우클릭을 하면 메뉴창이 보이게 됩니다. 메뉴창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작업 표시줄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스크롤을 내려 보시면 알림 영역 항목이 있고 선택이 가능한 메뉴가 2개가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은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숨김/표시를 할 수 있는 메뉴이고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는 윈도우 자체 시스템 아이콘을 숨김/표시를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을 클릭했을 때의 화면 입니다. 네트워크와 볼륨을 제외한 아이콘은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 아이콘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화면 제일 위에는 항상 모든 아이콘을 알림 영역에 표시기능이 있어서 숨김/표시를 하지 않고 모든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는 버튼도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Dropbox와 구글 드라이브, 네트워크, 볼륨 아이콘만 표시를 해놓고 있는데요. 네트워크와 볼륨을 제외한 나머지 2개의 아이콘은 웹하드 역할을 하고 있는 프로그램 이라서 업로드 상태를 항상 확인하기 위해서 표시를 해두고 있습니다. 그 외에 아이콘은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없어서 숨김으로 해두었습니다.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를 선택 했을때의 화면 입니다. 이곳에서도 네트워크와 볼륨 아이콘을 숨김/표시를 제어할 수 있는데요.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의 설정은 같은 아이콘을 가지고 켜고 끄는 설정입니다. 이곳 시스템 아이콘 설정 화면에서는 작업 표시줄에 시계를 숨김/표시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서 지저분해 보이거나 필요가 없는 아이콘이 있다면 숨김 처리를 해서 깔끔하게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남들과 똑같은 작업 표시줄이 아닌 내 입맛에 맞게 손질한 작업 표시줄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재미를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