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웹전용 폰트 "이롭게 바탕체"

저는 컴퓨터를 하다가 심심할때면 포스팅 타이틀 이미지를 만드는데 사용할 무료폰트를 찾아 다니곤 하는데요. 이번에도 어김없이 무료폰트를 찾아 다니다가 찾게 된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웹전용 폰트 "이롭게 바탕체"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폰트 이름에 바탕체가 들어가 있는걸로 봐서는 기본 폰트인 바탕체와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바탕체와 이롭게 바탕체는 비슷하지만 같지 않은 폰트인것 같습니다.


배포되고 있는 무료폰트에 바탕체라는 이름을 가진 폰트가 여러개 있는데요. 제가 설치한 무료폰트를 살펴봐도 바탕체가 몇개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바탕체 폰트이지만 어떻게 다른지 설명도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롭게 바탕체" 라이센스

"이롭게 바탕체"는 오픈 폰트 라이센스 정책을 가지고 있어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폰트를 수정해서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수정해서 판매하는 나쁜짓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롭게 바탕체"는 그냥 바탕체와 뭐가 다른가

"이롭게 바탕체"를 다운받는 사이트를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은 "이롭게 바탕체"의 글자구조 화면입니다. 가장 먼저 글자구조를 보여주며 기본 바탕체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롭게 바탕체"만 보았을때 이게 기본 바탕체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것 같은데요.

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바탕체를 모두 보여드리면 같은 바탕체라고 하더라도 같은 바탕체는 없다는걸 알게 되실거에요. 개인적으로 "경기천년 바탕체"와 "이롭게 바탕체" 두개의 폰트가 가장 마음에 드는 바탕체 폰트입니다. "이롭게 바탕체"는 한글 11,172자를 지원하는 폰트인데요. 현대 한글에서 사용되는 모든 글자를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다른 무료폰트를 사용 하면서 지원하지 않아서 깨지는 글자를 경험해 본적이 없어서 "와 좋다", "최곤데?" 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이롭게 바탕체" 다운받고 설치하기

제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무료폰트는 파일첨부를 하지 않고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ont.iropke.com/batang 링크를 클릭 하시면 "이롭게 바탕체"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제일 아래쪽을 보시면 두개의 다운받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버튼은 일반 폰트를 받을 수 있고 오른쪽 버튼은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폰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왼쪽과 오른쪽은 폰트 확장명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할 폰트는 왼쪽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폰트를 적용하려면 오른쪽을 다운받으세요.

컴퓨터에서 사용할 왼쪽 폰트를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하고 폴더를 들어가 보시면 두개의 폰트 파일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두개의 파일 확장명을 보시면 otf와 ttf로 맥을 사용하는 분들은 otf를 윈도우를 사용하는 분들은 ttf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설치를 하는 경우에는 ttf파일을 선택 하시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설치 버튼을 눌러 폰트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