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복 선생 추모 1주기 기념 무료폰트 "신영복체"

기업 홍보, 지역 홍보, 게임 홍보 등의 이유로만 제작이 되고 있는줄 알았던 무료폰트에 한 인물을 기념하기 위한 무료폰트가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인물은 바로 신영복 선생입니다. 신영복 선생 추모 1주기를 기념으로 무료배포된 "신영복체"를 알아보고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영복체"는 1주기 기념으로 무료배포되기 전에는 유료로 판매하던 폰트였는데요. 유료로 판매하던 폰트를 무료배포 해주시니 정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신영복체" 이야기

위에서 짧게 설명을 해드렸지만 "신영복체"는 1주기 기념으로 무료배포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170,000원에 판매되고 있던 유료폰트였습니다. 신영복 선생이 돌아가시기 전에 서체를 컴퓨터용 폰트로 제작을 하셨다고 하는데요. "어깨동무체", "연대체", "J신영복체"로 불리우며 판매를 하던 폰트가 어떻게 무료배포가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짧게 설명해 드리자면 신영복 선생은 "신영복체"를 누구든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쓰게 하자고 말씀을 하셨고 제작업체와의 협의를 통해서 1주기를 맞아 신영복 선생의 서체를 상업적인 용도가 아니라면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폰트로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 작성될 다운받는 방법에 있는 사이트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신영복체"만의 특징

"신영복체"는 신영복 선생의 필체를 폰트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기본 폰트와 비슷한 다른 무료폰트와는 다른 "신영복체"만의 특징이 듬뿍 담겨 있는데요. 붓글씨만의 특징인 갈필의 표현을 극대화 하며 디지털폰트로 개발 하면서 자음 모음의 반복적인 적용을 피하며 원작자의 개성있는 서체를 최대한 살린 붓글씨체입니다.




"신영복체"저작권 알아보기

"신영복체"는 개인이 비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상업적인 모든 범위에서의 사용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이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것도 금지되고 있으니 "나는 개인이니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상관 없겠지"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저작권의 내용은 잠시 후 "신영복체"를 다운받으면 폴더 안에 "폰트 사용권 안내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신영복체"다운받고 설치하기

"신영복체"는 www.forestogether.org/font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는데요. 제 블로그에 따로 폰트 파일은 첨부하지 않으니 꼭 사이트로 이동해서 폰트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사이트에서 폰트에 대한 이야기나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읽어 보시고 다운받아주세요.

사이트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다운받을 수 있는 버튼을 찾으실 수 있는데요. 다른 무료폰트 사이트와는 다르게 정보를 입력해야 다운받을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 하시고 전송 버튼을 클릭 하면 아래에 "Font Download" 버튼이 나타게 되는데요. "Font Download"를 클릭하면 폰트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압축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해제하고 압축 해제된 폴더로 들어가면 폰트가 들어있는 폴더 외에 2개의 PDF파일을 보실 수 있는데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니 실행해서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폰트 파일을 설치 하시려면 위에 J신영복체 폴더로 들어가 주세요.

설치할 폰트 파일을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팝업 메뉴에 설치 버튼이 있는데요. 설치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폰트 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신영복체"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