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자바(JAVA) 설치하고 환경 변수 설정하기

오래전에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이후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서 어플 개발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만 설치해도 어플 제작이 가능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별다른 설정은 하지 않았는데요. 최근에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했었던 앱이 개인 정보 관련해서 삭제를 당하고 조치를 취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는데 바로 어제 앱 서명키 관련된 궁금한 내용이 생겨서 검색을 해보다가 JAVA(자바) 환경 변수 설정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최근에는 블로그 포스팅만 작성하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하지 않고 있었는데 등록했던 앱이 삭제를 당하면서 그제서야 앱 개발을 너무 쉬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오랫만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해 보는데 너무 많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더군요.



JAVA(자바) 설치하기

환경 변수 설정을 하려면 먼저 JAVA(자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할 프로그램은 JAVA(자바) SE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아래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JAVA SE 최신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사이트로 이동을 하셨으면 이제 JAVA SE 다운로드를 시작해 봅시다.

JAVA SE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시면 바로 다운로드 버튼을 찾으실 수 있는데요. 다운로드 버튼 아래를 보니 최신 버전 11이 적혀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하고 이동된 화면을 보시면 여러 가지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운영체제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알아서 체크를 해주는지 64비트 설치 파일만 보이는데요. 32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신 분들은 파일 이름에 x64가 아닌 x86으로 적혀있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윈도우 설치 파일에서 exe 파일을 클릭하고 다운받으시면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설치된 JAVA(자바) 폴더 확인하기

JAVA SE 설치를 진행하면서 폴더 위치를 변경하지 않으셨다면 위에 보이는 C : Program Files/Java에서 설치된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변수 설정을 하기 위해서 폴더 위치를 입력해야 하니 지금 열어놓은 폴더는 닫지 마세요.




JAVA 환경 변수 설정하기

이제 JAVA 설치도 완료했으니 환경 변수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에 내 PC를 빼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내 PC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고 "속성"을 클릭하시면 되고, 저처럼 바탕화면에 내 PC를 빼놓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니터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시작 버튼에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시고 "시스템"을 클릭해 주세요.

시작 버튼에서 시스템을 클릭하고 열리는 화면 왼쪽 메뉴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정보" 버튼을 클릭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시스템 정보"를 찾아 클릭해 주세요. 내 PC에서 속성을 클릭하면 바로 열 수 있는 화면을 이렇게 어렵게 찾아가고 있네요.

내 PC에서 속성을 클릭하신 분들은 바로 위에 화면을 만나보셨을 거에요. 저는 귀찮게도 어렵게 찾아왔습니다. 아무튼 시스템 화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화면에서는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환경 변수에서 새로운 변수를 만드는 작업과 변수 편집을 하는 작업을 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새로운 변수를 만드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사용자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주세요.

1번에는 JAVA_HOME을 입력해 주시고 2번은 JAVA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 위치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지금까지 열어두었던 폴더에서 위쪽에 마우스로 클릭을 해보시면 위에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폴더 위치를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복사된 폴더 위치를 2번에 붙여넣고 확인을 클릭해서 새 변수 생성을 완료합니다.

이제 두 번째 작업으로 변수 편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Path"를 찾아서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해 주세요.

변수 편집 화면에서는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역시 폴더 위치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조금 전에 입력했던 폴더 위치가 아니라서 다시 폴더로 이동을 해보겠습니다.

조금 전에 위치를 복사했던 폴더에서 bin 폴더로 들어가고 위치를 복사해 주세요. 복사한 폴더 위치를 변수 편집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붙여 넣어 주시면 됩니다.

폴더 위치 입력은 위에 이미지에서 확인하신 것처럼 bin 폴더명까지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제 "확인"을 클릭하면 환경 변수 설정이 완료됩니다.




환경 변수 설정 확인하기

위에서 설명한 내용으로 환경 변수를 설정하셨으면 이제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실 수 있는데요.

작업 표시줄에서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앱을 검색하실 수 있는데요. 클릭해서 실행을 해주세요.

"java -version"을 입력하면 설치되어 있는 java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고 "javac -version"을 입력하면 javac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