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하지 않은 구글 알로(Google Allo)에서 스팸 메시지가 온다면?

날씨도 더운데 아침에 자고 일어나 스마트폰을 확인하니 이상한 알림이 하나 떠있습니다. 어떤 어플에서 온 메시지인지도 모르겠는데 내용이 성인 스팸 메시지였습니다. 날도 더워 짜증이 나는데 아침부터 기분 안좋게 뭐하자는건지..


설치하지도 않은 Google Allo에서 어떻게 내 스마트폰에 메시지가 올 수 있는건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성인 스팸 메시지를 받지 않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도 더워서 땀흘리며 일어나 눈뜨고 처음 확인하는게 이딴거라니...

정말 밤새 땀흘리며 겨우 자고 일어나 눈뜨고 처음 잡은 스마트폰에서 성인 스팸 메시지가 와있다면? 안그래도 땀흘려서 기분 찝찝한데 스팸 메시지가 열까지 받게 만들어 주네요.

알림창에 성인 스팸 메시지가 떠있는걸 확인하게 됩니다. 내가 설치 하지도 않은 어플에서.. 스팸 메시지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자그마치 760명에게 스팸 메시지를 보냈네요. 다들 저와 마찬가지로 설치하지도 않은 Google Allo에서 메시지를 받아서 뭘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고 그룹을 나가셨어요. 사실 이번이 두번째 스팸 메시지를 받는건데 처음에 받았을때에는 정말 어떻게 할 방법을 몰라서 그냥 무시했었습니다.



어떻게 설치하지도 않은 어플에서 메시지가?

안드로이드 버전 몇부터 이런 기능이 추가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안드로이드에는 앱 미리보기 메시지 알림이라는 기능이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6.0.1버전 갤럭시 노트4에서는 스팸 메시지를 받았고 Wifi전용 6.0.1 넥서스7 2세대 태블릿에서는 받지 않은걸로 보아 LTE전용에 유심을 끼운 현재 전화기능이 가능한 기기에만 작동이 되는것 같습니다. 내가 설정하지도 않았는데 기본 설정이 사용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어플을 사용하는 내가 어플을 설치하지 않은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친구에게 메시지가 도착하고 친구는 답장을 보낼 수 있는 괜찮은 기능이지만 나쁜놈들은 이걸 스팸 메시지를 보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는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스팸 메시지 받는거 외에 진짜로 친구가 이 기능으로 저에게 메시지를 보낸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설치하지 않은 어플에서 메시지 알림이 뜨지 않게 만들자

이 방법은 구글에서 알려주고 있는 방법입니다. 있는지도 몰랐던 기능이니 검색어를 잘 입력해서 검색을 해야지만 해결이 가능하다니 사용자에 대한 배려라곤 눈꼽만큼도 없습니다.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개인 설정에 있는 Google을 클릭해주세요.

앱 미리보기 메시지를 찾아서 클릭을 해주세요. 같은 안드로이드 6.0.1이지만 유심이 끼워진 노트4에서는 앱 미리보기 메시지가 있지만 Wifi모델인 넥서스7 2세대에서는 앱 미리보기 메시지가 없었습니다.

현재 연결된 앱이 Google Allo밖에 없지만 나중에라도 연결이 될 앱을 포함한 모든 앱에서 앱 미리보기 메시지를 받지 않으시려면 앱 미리보기 메시지 사용 중지를 클릭해주세요. 혹시 모를 나중을 생각해서 Google Allo에서만 앱 미리보기 메시지를 끄고 싶으시면 아래 연결된 앱에 구글 알로에 우측에 ON으로 되어있는 스위치 버튼을 클릭해서 OFF로 만들어 주시면 Google Allo에서만 미리보기 메시지를 받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앱 미리보기 메시지 무시라는 내용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무시 및 스팸으로 신고까지 가능하다고 하지만 설명이 너무나도 부실합니다. 앱 미리보기 알림은 설정에 있는 메뉴 이름인지 아니면 상단바 알림창에 뜬 미리보기 알림인지도 모르겠고 확인과 무시를 탭하라고 하지만 제 기억으로는 확인도 무시도 전혀 본적이 없습니다.



내 기기에는 스팸 메시지가 뜨지 않지만..

Google Allo에서 오는 메시지를 내 기기에 미리보기 알림으로 뜨는걸 막아놓았지만 나쁜놈들이 보내는 스팸 메시지는 Google Allo에 받아지고 있습니다. 메시지 자체를 받지 않겠다는 설정을 한것이 아니니까요. 우리가 나중에라도 Google Allo어플을 설치하게 되면 그동안 받아져 있던 스팸 메시지가 우리를 반기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